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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지평 연 '지스타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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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지평 연 '지스타2020'

나흘간 진행된 사상 첫 비대면 행사서 누적 시청차 85만 명 넘어
누적 생방송 시청수 144만뷰 돌파…비대면 지스타, 새로운 기록 세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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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치러진 게임전시회인 ‘지스타2020’에서 85만 명이 넘는 누적 시청자를 기록했다. 또 누적 생방송 시청수가 144만뷰(veiw)를 돌파하는 등 비대면 행사의 또다른 기록을 세웠다는 평가다.

23일 지스타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간 지스타 본행사(지스타TV)를 찾은 고유시청자는 개막일인 지난 19일 23만693명을 시작으로 15만799명(20일), 17만7249명(21일),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18만 명(추정치)으로 집계됐다.

‘지스타 e스포츠’에서는 대회 첫날인 20일 2만9549명에서 21일에는 8만2375명이 찾아 시청자는 11만1925명에 달했다.

지스타 본 행사와 지스타컵을 합한 총 고유시청자는 85만665명(추정치)에 이른다. 트위치 ‘지스타TV’ 채널 팔로워 수는 1만을 돌파했다.

이와함께 생방송 시청수는 144만793뷰를 기록했다. 지스타 본행사에서만 128만1720뷰에 달했고, 지스타 e스포츠는 15만9073뷰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지스타 e스포츠가 큰 인기를 끌면서 올해 지스타2020 흥행의 한 축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라이브 비즈매칭(BTB)은 총 45개국, 527개사, 655명(국내 299명, 해외 356명)을 기록해 어느 때보다 글로벌한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됐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어려움이 큰 상황에서도 국내 대표 기업들이 지스타에 참여해 온택트에서도 유의미한 기록을 달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또 지스타TV를 관심있게 시청해주신 모든 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며 “올해를 경험삼아 다음해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극복해 내고 더 나은 게임문화축제 지스타로 다시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각 게임사들은 나흘간 ‘지스타TV’를 통해 참관객들과 만났다.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는 이번 행사에 신작 ‘미르4’를 들고 나왔다. 지스타TV 미르4 온택트 쇼케이스를 통해 한류 게임의 원조이자 세상이 기다렸던 ‘K-FANTASY’의 모습을 선보이며 오는 25일 정식 출시 일정을 최초 공개했다. 또한 벡스코와 부산역, 해운대 일대에 ‘미르4’를 수놓으며 많은 게이머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넥슨은 게임 본연의 즐거움을 언제 어디서든 누릴 수 있도록 직접 찾아간다는 의미의 ‘WE DELIVER JOY’ 캠페인을 중심으로 셀 애니메이션 풍 비주얼의 3인칭 액션 배틀 온라인 게임 ‘커츠펠’의 라이브 배틀쇼와 수집형RPG ‘코노스바 모바일’, ‘네코제9’ 뉴스특보를 진행했다.

크래프톤은 승부겜성이라는 이름으로 ‘배그겜성 이스포츠 클라~쓰’를 통해 배틀그라운드 이스포츠 대회 ‘PCS3 ASIA’ 개최 관련 소식을 전달했다. 곧 출시를 앞둔 PC MMORPG 엘리온의 웹예능 ‘엘리온 원정대’로 파티플레이 특유의 다양한 매력을 선보였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딘:발할라 라이징’과 ‘가디언 테일즈’, ‘엘리온’을 콘텐츠로 출품했다. 특히 이번 지스타에서 생동감 넘치는 ‘오딘:발할라 라이징’의 신규 영상과 개발 스토리를 최초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는 각 계열사에서 준비한 신작을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에서는 지난 11월 17일 출시된 ‘마술양품점’과 이번에 처음으로 ‘티타이니 온라인’을 공개했다. 여기에 스토브에서는 ‘루시의 일기’등 인디게임 3종을 소개했다.

네오위즈는 네오위즈 넥스트라는 이름으로 ‘블레스언리쉬드’ PC버전을 비롯해 ‘플레비 퀘스트’, ‘스컬’, ‘메탈 유닛’으로 이목을 끌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