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꽃 테스트' 프리미엄 셀렉트샵 왜 폭풍클릭?... 꽃심상 통해 내담자의 유도시각심상 체험능력 파악

공유
4

'꽃 테스트' 프리미엄 셀렉트샵 왜 폭풍클릭?... 꽃심상 통해 내담자의 유도시각심상 체험능력 파악

center
“여러분의 성향은 어떻습니까?”

자신의 성향을 테스트하는 '꽃 테스트'가 22일 포털을 강타하고 있다.

'꽃 테스트'는 자신의 내성적 외향적 등의 성격 유형 검사인 MBTI 기반의 성향 테스트로 사랑받고 있다.

자신의 성향에 맞게 객관식 답변을 하면 꽃으로 결과를 보게된다는 것이다.
'꽃 테스트'는는 KB 심상척도 중 하나로, 내담자의 심리 및 정신적 문제, 마음의 기능, 구조, 특징과 같은 마음의 큰 테두리를 파악하는 기능을 하는 유도시각심상척도이다.

심상척도 분석을 할 때 꽃심상체험에서 꽃의 형태나 모습은 체험자의 의식 및 전의식에 담긴 내용을 표현하며, 꽃심상 뒤에 맺히는 배경은 무의식 세계를 드러내는 것으로 본다.

꽃심상을 통해서 내담자의 유도시각심상 체험능력을 파악하는 단계를 플라워 테스트라고 한다.

내담자에게 꽃심상척도를 적용해 보면, 그 내담자가 유도심상에 어느 정도 몰입하여 어느 수준까지 체험이 가능한지 가늠해 볼 수 있다.

또한 꽃심상은 내담자가 내적인 부담을 별로 느끼지 않고 마음을 집중하여 심상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장애가 있는 내담자에게도 큰 어려움 없이 적용할 수 있다.

심상척도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꽃심상체험에서도 내담자의 심리 및 정신적 문제가 많이 노출되고 심상을 매개로 한 체험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꽃의 모양이나 상태, 줄기나 꽃봉오리의 기울기 등의 형태적 표현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