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건희별세]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향년 78세(2보)

공유
0

[이건희별세]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향년 78세(2보)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사진=뉴시스
삼성을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이끈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이 회장이 2014년 5월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만이다.
이 회장은 1942년 1월9일 대구에서 고(故) 호암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부친 이병철 타계한 후 1987년 삼성그룹 2대 회장에 올라 삼성그룹을 이끌었다.

이후 이 회장은 반도체 사업 등을 잇달아 성공시키며 글로벌 무대에선 다소 뒤처지던 삼성전자를 명실상부한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키워냈다.

그는 2014년 5월10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에서 급성 심근경색을 일으켜 자택 근처 순천향대학 서울병원에서 심폐소생술(CPR)을 받은 후 삼성서울병원으로 이송됐다.

그후 다음 날 11일 새벽 막힌 심혈관을 넓혀주는 심장 스텐트(stent) 시술을 받았다.

그는 심장 기능을 포함한 신체기능은 정상을 회복해 입원 6개월 무렵부터 안정적인 상태로 휠체어 운동을 포함한 재활치료를 받아왔으며 최근까지 자가호흡을 하며 지낸 것으로 알려졌으나 6년 5개월 간 병상에서 결국 일어나지 못하고 타계했다.
삼성전자 측은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께서 2020년 10월 25일 별세했다"며 "장례는 고인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간소하게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족으로는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딸 이부진 호텔신라[008770]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사위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이 있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