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中 통신업체 화웨이‧ZTE, 스웨덴 5G 네트워크 경매 참여 막혔다

공유
1

[글로벌-Biz 24] 中 통신업체 화웨이‧ZTE, 스웨덴 5G 네트워크 경매 참여 막혔다

스웨덴 당국이 화웨이 ZTE의 향후 5G 통신망 사용을 국내에서 금지하기로 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스웨덴 당국이 화웨이 ZTE의 향후 5G 통신망 사용을 국내에서 금지하기로 했다. 사진=로이터
스웨덴 우편통신청(PTS)이 20일(현지시간)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 구축에 중국 화웨이와 ZTE 장비 사용을 금지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PTS는 이날 내달 예정된 5G 네트워크 입찰에 4개 기업의 응모를 허가했으며 화웨이와 ZTE는 입찰 응모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PTS는 또한 이번 입찰에 응모하는 기업들은 2025년 1월 1일까지 기존 네트워크의 중심 기능으로부터 화웨이 및 ZTE 장비를 모두 제거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심 기능에 사용되는 장비로는 무선 접속망, 송전망, 핵심망, 네트워크 서비스 및 정비 등에 사용되는 장비가 포함됐다.

PTS는 여기서 네트워크 라이선스 조건 설정은 스웨덴 군대 및 보안 서비스의 평가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중국을 배제하라는 미국의 압력을 받고 있는 유럽 각국은 중국 기업의 참여 여부를 재검토하고 있다.

영국은 지난 7월 국내 5G 네트워크로부터 화웨이 장비를 2027년까지 완전히 없애야 한다고 결정하며, 화웨이 배제에 나선 첫 유럽국이 됐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