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와 여야, 스가 일본 총리 야스쿠니 공물 봉납 ‘유감’

공유
0

정부와 여야, 스가 일본 총리 야스쿠니 공물 봉납 ‘유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이미지 확대보기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정부는 17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야스쿠니신사에 공물을 보낸 것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에서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신사에 일본의 정부 및 의회 지도자들이 또다시 공물을 봉납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신내각 출범을 계기로 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역사를 직시하고 과거사에 대한 겸허한 성찰과 진정한 반성을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요구에 부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서면논평을 내고 "야스쿠니 공물 봉납은 동북아 이웃 국가에 큰 상처를 주 행동"이라면서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또 "스가 총리가 전임 지도자의 잘못된 길을 답습할까 우려스럽다"면서 "거사를 겸허히 성찰하고, 주변국과 협력하는 새로운 길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한일관계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라며 "일본은 진정한 동북아 평화가 무엇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지 생각해 주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과거사를 사죄하기에도 늦은 지금에 무책임한 생태를 보이는 것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런 행보는 국제사회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은 "잘못된 과거사를 답습한다는 메시지일까 심히 우려스럽다"면서 "스가 총리가 협력하는 한일 관계를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