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이자에 큰일?코로나 백신 긴급신청.... 신풍제약 유한양행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주목

공유
36

화이자에 큰일?코로나 백신 긴급신청.... 신풍제약 유한양행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주목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하다.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하겠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대선 이후인 다음달 말 식품의약국(FDA)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16일(현지시간)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공중보건 투명성의 중요함을 고려할 때, 화이자와 파트너인 바이오엔텍의 백신 개발 일정에 대해 보다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싶다"고 썼다.

화이자는 독일 바이오엔텍과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며, 현재 진행 중인 3상 임상에는 4만4000명이 참여했다.

그는 "현재 임상 등록 등을 고려할 때 우리가 11월 셋째주에 중요한 단계에 도달하게 되리라고 추정한다"며 "따라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가정할 때 화이자는 11월 셋째주 안전 이정표에 도달한 직후 미국에서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 효과가 입증돼야 한다. 이는 적어도 대다수의 백신 접종 환자에게서 코로나19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돼야 한다는 의미"라며 "두번째이자 똑같이 중요한 건, 수천명의 환자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통해 안전성을 입증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또 "마지막으로 우리는 백신이 최상의 품질 기준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조될 수 있다는 걸 증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은 화이자가 연내 긴급사용승인 가능성을 열었다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한 11월3일 대선 전 승인은 어려워졌다는 데 주목했다.
앞서 6일 FDA는 긴급승인을 받으려면 3상 임상에서 최종 접종 완료 후 적어도 2개월 동안 추적 관찰한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새 FDA 규칙은 대선 전 백신 승인을 위해 속도를 내는 걸 더 어렵게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화이자는 그간 공개석상에서 이달 긴급사용승인 신청 가능성을 시사해왔다.

화이자는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대규모 3상 임상에 들어간 4개 제약사 중 하나다. 이 중에서도 화이자는 가장 공격적인 전망을 제시해왔다.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드존슨의 경우 올해 말 승인 가능성이 높다고 밝힌 바 있다.

국내 증권시장에서 화이자 관련주로는 신풍제약 유한양행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증시에 상장된 주요 제약사 30곳에 2개월 관심도에서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4위는 신풍제약이 차지했다.

신풍제약은 올해 제약바이오중 가장 핫한 종목이다. 30배 가짜이 폭등이후 현재는 숨고르기가 길어지고 있어 개인들의 속을 태우고 있다.

이외에 씨젠 엑세스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수젠텍 필로시스헬스케어 등이 주요 관심종목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