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세계 모든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동맹 추진…테슬라는 제외

공유
1

LG화학, 세계 모든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동맹 추진…테슬라는 제외

신학철 부회장 "세계 완성차 업체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논의 중"
"배터리 투자 확보 위해선 사업부 독립 필수"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사진=LG화학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생산 확대를 위해 세계 모든 완성차 업체들과 합작법인(조인트벤처) 설립에 나설 전망이다.

16일 로이터통신은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미 발표한 합작 법인 설립에 더해 몇 개 완성차 업체들과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국내 1위 배터리 업체인 LG화학은 최근 1년 동안 중국 지리(Geely·吉利) 자동차, 미국 GM과 잇따라 합작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특히 LG화학은 중국 난징(南京) 공장을 통해 테슬라 '모델3'에 배터리를 납품하고 있다.

신 부회장은 "테슬라에 베터리를 공급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좋은 시작이며 앞으로의 양 사간 협력이 더 많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거의 모든 완성차 업체와 협력을 늘리기 위해 논의 중"이라면서 그러나 현재 합작법인 설립을 논의 중인 대상에 테슬라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 부회장은 미래 자동차 배터리 생산 공장을 늘리고 많은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배터리 사업 분할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지난달 긴급 이사회를 개최하고 전지사업부를 물적 분할,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 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오는 12월 1일 출범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그는 "중국 등의 배터리 업체들과 경쟁에서 1위 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배터리 생산과 연구 분야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며 "분사 후에도 LG화학의 장래는 밝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