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일본, 전자전 능력 강화… RC-2 1호기 실전배치

공유
0

[G-Military]일본, 전자전 능력 강화… RC-2 1호기 실전배치

일본이 전자전 능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년이 넘은 노후 전자전기 YS-11B를 최신 RC-2 전파정보수집기로 대체하기로 한 데 이어 해상자위대가 운영 중인 네 대의 EP-3C 오리온 전자정보수집기를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의 C-130J 슈퍼 허큘리스 수송기를 도입해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center
일본의 새 전자전기 RC-2. 사진=플라이팀

6일 미국의 국제군사 전문매체 C4ISR넷과 디펜스블로그 등에 따르면, 일본 항공자위대는 지난 1일 서부 이루마(入間)기지에 최신형 RC-2 전자전기(ELINT) 1호기를 실전 배치했다고 트위터계정을 통해 밝혔다. 이루마 공군기지는 일본 항공자위대의 주요 보급 거점으로, 항공구난대사령부와 중부항공방면대사령부가 있는 기지다.

이번에 실전 배치된 신형기는 일본 방산업체 가와사키(川崎) 중공업이 제작한 C-2 수송기를 전자전기로 개조한 것으로 현재 항공자위대가 운용 중인 4대의 YS-11EB 터보프롭 정보수집기와 EC-1 전자전기를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YS-11EB기는 운용된 지 50년이 넘는 노후기다. RC-2에는 전파 정보를 수집하는 페어링 즉 안테나돔이 기체 곳곳에 있어 C-2와 차이가 난다.

center
일본 YS-11B 전파정보수집기. 사진=일본항공자위대

기수를 비롯해 날개 밑 부분의 전후 상단, 기체 후방 동체 좌우와 위쪽 꼬리 상단, 꼬리 등에 모든 방향에서 전파를 파악할 수있는 장비가 숨겨져 있. 기내에는 수신 한 전파를 기록, 분석하는 장비를 탑재하고 대원들이 임무에 해당하는 시설이 탑재되어 있다.

center
일본 항공장위대의 새 전자전기 RC-2. 사진=플라이팀

전자정보를 수집하고 장기 정찰임무를 수행하는 항공기인 RC-2는 도시바가 제작한 신호 수집·처리 체계 등 전자전 수행 시스템, 데이터링크는 일본전기 제품을 각각 탑재했다. 엔진은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사의 CF6 엔진을 장착했다.

도시바제 전자전시스템은 광대역에서 고감도의 디지털 신호 처리를 할 수 있는 수신 방식과 순간 변화하는 복잡한 신호들을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ALR-X'로 알려졌다.

RC-2의 항속 거리는 5700km로 C-2 항속 거리 6500km에 미치지 못하지만 전파·정보수집 (ELINT / SIGINT) 임무를 위한 장시간 비행에 충분한 대응 성능을 제공한다. RC-2 항속거리는 YS-11EB의 약 2200km, 해상 자위대가 운용하는 EP-3 전자 정보 수집기 4400km에 비해 훨씬 길어 작전범위가 넓어졌다고 할 수 있다.

center
RC-2 항속거리. 사진=일본항공자위대


RC-2는 당초 2017 회계연도 예산에서 3대 취득 비용이 계상됐다. 그러나 실제 조달과정은 지지부진했다. 이루마 기지에 배치된 기체는 C-2 개발 2 호기로 시험 비행을 거듭 한 기체로, 2011년 1월에 첫 비행했다. 그 후 2018년 2월 전파 정보 수집기로 각종 안테나가 탑재됐고 이루마 기지 배치는 같은해 6월26일 이뤄졌다.

center
일본 항공자위대 관계자들이 RC-2 전파정보수집기 인수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일본항공자위대


일본 정부는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1대를 도입하는 등 3대를 이루마 기지에 배치할 예정으로 있다.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4억8750만 달러(566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밝혀졌다. C-2기가 위협권 밖에서 전파교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재편에 1억4490만 달러(1684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일본 정부는 또 해상자위대가 운영 중인 네 대의 EP-3C 오리온 전자정보수집기를 대체하기 위해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의 C-130J 슈퍼 허큘리스 수송기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일본이 전자전 능력 향상에 주력하는 것은 중국과 북한 등의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