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하노이, "노후 오토바이 신형으로 교체하라"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하노이, "노후 오토바이 신형으로 교체하라"

이미지 확대보기
하노이 시가 대기오염의 주범을 잡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오래된 오토바이를 새로운 오토바이로 교체 시키고, 대상자들에게는 구입비용을 지원한다.

10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 소하(SOHA) 등에 따르면 하노이 시가 연식 18년을 초과한 구형 오토바이 소유 시민들에게 신형 오토바이 구입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연식 18년 이상 구형 오토바이는 하노이시의 배기가스 배출량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대기 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하노이 시 인민위원회는 베트남 오토바이협회와 협력해 '하노이시내 배기가스 시범 측정 및 중고 오토바이 교환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사업 기간은 이번달부터 12월말까지 3개월이다.

이에 따라, 하노이시의 호안끼엠(Hoan Kiem), 꺼우저이(Cau Giay), 동다(Dong Da), 하이 바 쯩(Hai Ba Trung), 타잉쑤안(Thanh Xuan), 하동(Ha Dong) 등 6개구에 배기가스 측정소 8곳을 설치하고, 중고 오토바이 교환 지원 딜러 30군데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시행되면, 연식 18년 이상의 오토바이를 소유한 하노이 시민들이 측정소에서 배기가스 배출량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판정받으면, 베트남 오토바이 협회에서 대당 200~400만동의 교체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하노이시 천연자원환경부는 약 5,000명의 오토바이 소유주들이 지원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오토바이 교체 비용은 하노이시 천연자원환경부의 환경보호 활동 관련 예산에서 지급한다. 하노이시는 회수한 중고 오토바이의 부품 등을 100% 재활용할 예정이다.

하노이시 인민위원회 응웬 더 훙(Nguyen The Hung)부위원장은 오는 15일까지, 천연자원환경부, 교통부, 재정부, 문화통신부 등 관계 기관들이 협의해 이번 사업의 최종 추진 방안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