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 오는 9월 결정...윤종규 회장 연임하나

공유
0

KB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 오는 9월 결정...윤종규 회장 연임하나

윤종규 회장, 허인 행장과 양종희 대표 등 거론

center
KB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후보 추천을 위한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KB금융지주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임기가 오는 11월 종료됨에 따라 KB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후보를 오는 9월 결정하기로 했다. 유력한 후보로는 윤 회장을 비롯해 허인 KB국민은행장과 양종희 KB손해보험 대표 등이 꼽힌다. 독보적인 실적을 낸 윤 회장의 연임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타진되고 있다.

KB금융그룹 사외이사로 구성된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는 12일 회의를 열고 세부 준칙을 마련해 11월 20일로 임기가 만료되는 윤종규 회장의 후임 인선을 위한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사외이사 7인 전원으로 구성된 회추위는 이날 회의에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회장 후보 추천 일정과 후보자군 평가, 선정 방법 등 절차를 담은 ‘회장 후보 추천 절차 세부 준칙’을 의결했다.

center
과감한 투자와 고객서비스 강화로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KB금융그룹


이날 확정된 일정에 따라 회추위는 오는 28일에 회의를 열고 지난 4월 확정한 내⸱외부 후보자군(Long List) 중에서 회장 최종 후보자군(Short List)을 확정할 계획이다.

다음달 16일에는 최종후보자군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심층평가를 실시하고 회장 최종 후보자 1인을 선정한 뒤, 자격 검증 절차를 거쳐 9월 25일 회의에서 주주총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이번 회추위는 회추위원들이 후보자들에 대해 더 깊이 검토하고 인터뷰 대상 후보자들에게도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기 위해 회장 후보 추천 절차 개시 일정을 2017년 대비 약 2주간 앞으로 당겼고 이에 따라 전체 일정도 2주간 더 늘어났다.

회추위는 회장 후보 추천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5월말부터 약 한 달간의 일정으로 주요 기관주주, 직원 대표, 노동조합 대표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이메일, 컨퍼런스콜, 면담을 통해 위기의 시대 KB의 전략적 도전과 과제, 이를 이행할 수 있는 회장의 역량 등에 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해관계자의 의견은 회장 후보자군 평가의 기준이 될 회장 자격요건과 추천 절차 세부 준칙에 상당 부분 반영됐다.

오는 28일 열릴 회의에서 회추위원들은 내외부 각각 5인 총 10인의 후보자군(Long List)에 대한 평가를 하고 투표를 통해 4인을 회장 최종 후보자군(Short List)으로 확정한다.

9월 16일에는 4인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심층평가를 실시하고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자 1인을 확정한다. 최종 후보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회추위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득표(7인 중 5인)를 얻어야 한다.

관련 법령에서 정한 자격 검증을 통과한 최종 후보자는 9월 25일 회추위와 이사회의 추천 절차를 거쳐 11월에 개최 예정인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