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적 글로벌회사 NBB 새만금에 투자 확정

공유
37

세계적 글로벌회사 NBB 새만금에 투자 확정

터키 투자그룹...89조 투입 3289m² 규모 관광레저단지 개발 계획

지난 3월 열린 잠재투자자 대상 새만금 사업 현황 설명 및 투자 상담  모습. 사진=새만금개발청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3월 열린 잠재투자자 대상 새만금 사업 현황 설명 및 투자 상담 모습.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 개발을 위해 정부가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터키 투자업체 자본이 사업에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개발청이 터키의 투자그룹인 NBB TC HOLDING A.Ş(이하 NBB, 대표 Necati Bulak)와 관광 레저 부지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이번 업무협약 내용은 총 3289만 7970m²(995만 4000평)을 관광 레저단지 등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NBB는 총 공사비 89조 5000억 원을 투자할 것으로 전해졌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터키 NBB가 사업제안했다"면서 "현재 해당 부서에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세계적인 투자기업인 NBB는 홈페이지에 터키 이스탄불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글로벌 투자·무역회사로 한국을 포함한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114개국에 지사 설립을 계획하며, 에너지, 기술, 건설 및 재정 등에 관한 글로벌 솔루션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NBB는 태국의 도시 이전에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며, 현재 아프리카 모로코에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진행이다. 또한, 러시아에서 1500명이 일할 수 있는 큰 공장을 인수하는 서명식을 가졌다.

터키에서는 농업, 관광, IT 분야의 10만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이 계약에는 터키 여행, 가상현실(VR) 사무실, 원격교육이 포함돼 있다.

NBB의 대표적인 글로벌 프로젝트로는 터키 역사상 최대 규모의 오토만 농업개발 프로젝트를 포함해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 터키 연구소 발명가 지원 프로젝트, 터키 전역 마을 학교 지원 프로젝트, 계약농부 양성 프로젝트 등이 꼽힌다.

한국에서 3조 원을 투자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계획을 추진하며 중소벤처기업부에 관련 공문을 제출한 바 있다.

특히, 한국의 이노벡스, 코리아밧데리 같은 중소기업과 투자 MOU를 맺기도 했다. LED 디스플레이 전문기업 ㈜이노벡스(대표 채균)는 최근 NBB와 자사의 LED 홀로그램 디스플레이인 WINGTV와 SPINTV를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제조, 유통 및 판매에 대해 5년간 약 250억원 규모의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NBB는 99개에 이르는 많은 계약을 체결했거나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NBB 기업과 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nbbtcholding.com)로 확인할 수 있다.


권진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