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트럼프, 위챗 금지로 중국에서 암호화된 메시징 앱 시그널 사용 급증

공유
0

[글로벌-Biz 24] 트럼프, 위챗 금지로 중국에서 암호화된 메시징 앱 시그널 사용 급증

암호화 메시징 앱 시그널은 앱 다운로드 수가 중국에서 급증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사진=로이터
암호화 메시징 앱 시그널은 앱 다운로드 수가 중국에서 급증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중 중국 텐센트의 메시징 앱 '위챗' 등 사용을 미국 내에서 금지함에 따라 암호화 메시징 앱 '시그널'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고 CNBC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그널 대변인은 앱 다운로드 수가 중국에서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6일 위챗 모회사인 텐센트,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와 미국인 및 기업 간 거래를 45일 후(9월 20일)부터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미국에서 위챗을 사용하던 중국인들은 중국에 있는 가족과 친구,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연락을 위한 대안으로 시그널로 이동하고 있다.

시그널은 미국인 컴퓨터 프로그래머 브라이언 액턴과 막시 말린스파이크가 2018년 세운 비영리재단 시그널파운데이션이 만든 암호화 메시징 앱이다.

시그널은 고속 메시지 전송과 음성 및 동영상 통화가 가능하며, 고도의 암호화 기능까지 갖춰 개인정보 보호 면에서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픈소스로 누구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데다 광고도 없고, 추적도 할 수 없어 이스라엘 암호화 메시징 앱인 텔레그램의 대안으로 꼽힌다.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중국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에 막혔지만, 시그널의 웹사이트에서 직접 '시그널'을 다운로드 받으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다.

시그널 대변인은 "시그널은 중국에서 금지되지 않았다"며 "사용자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는다는 정책 때문에 실제 다운로드 수를 공유하지는 않았지만, 트럼프가 사용금지령을 내리기 몇 시간 전부터 중국 내에서 다운로드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휴먼라이츠워치의 중국 담당 연구원인 야퀴 왕은 "오랫동안 시그널을 이용해 중국 내에 있는 사람들과 연락해왔다"며 "중국 정부가 이를 차단하기 위해 나설 수 있는데 이는 미·중이 양국 국민들의 직접 의사소통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시그널 인기가 높아지면 왓츠앱과 텔레그램처럼 중국 당국이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