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법무부, 6일 검찰인사위 개최…검사장 공석 11자리에 누가 오르나

공유
0

법무부, 6일 검찰인사위 개최…검사장 공석 11자리에 누가 오르나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논의하는 검찰인사위원회가 오는 6일에 열린다. 법무부가 지난달 30일로 예정됐던 인사위를 전날 갑자기 취소한 지 일주일 만이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오는 6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인사위를 열고 검찰 고위 간부의 승진·전보 인사를 논의한 뒤 이르면 당일 오후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이번 인사에서는 사법연수원 27~28기의 검사장 승진이 예상된다.

현재 검사장급 이상 공석은 서울·부산고검장, 서울남부지검장, 인천지검장, 대검 인권부장, 서울·대전·대구·광주·부산고검 차장,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등 11자리다. 검사장급인 고검 차장은 2~3석 비워둘 가능성도 있다.

법무부는 검사장급 이상 인사가 마무리되면 이달 내 중간 간부 인사도 단행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1월 인사에서는 연수원 26기(3명)와 27기(2명)가 검사장을 달았다.

이른바 ‘빅2’(서울중앙지검장, 법무부 검찰국장) 자리와 서울고검장 등 전국 6개 고검장에 누가 임명될지가 관심사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학 후배로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등 핵심 요직을 거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23기)은 유임이 유력하다. 조남관 법무부 검찰국장(24기)은 유임과 전보 가능성이 동시에 나온다. 연수원 27기 중에서는 신성식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와 강지식 안산지청장 등이 승진 대상자로 꼽힌다.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28기), 이종근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28기) 등도 거론된다.

검찰인사위는 11명으로 구성된다. 법무부 차관을 지낸 이창재 변호사가 위원장이다. 검사 3명과 판사 2명, 변호사 2명 등 법조인 이외에 법학 교수 2명과 외부 인사 2명 등이 참여한다. 판사 2명은 신규 임용 시에만 참석한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