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박사 진단] 코로나백신 확보 전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SK 바이오사이언스- 아스트라제네카 생산 동맹

공유
16

[김박사 진단] 코로나백신 확보 전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SK 바이오사이언스- 아스트라제네카 생산 동맹

코스피 코스닥 상장 제약바이오 코로나 백신 치료제 관련주 리스트= 녹십자 웰빙 한국유니온제약 오스코텍 ,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동국제약 ,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에스텍파마 한독, 로고스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오스테오닉 빅텍셀트리온제약 , 한국비엔씨 , 멕아이씨에스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

뉴욕증시 코로나 백신 기대주 모더나 주가. SK그룹의 제약바이오 주로는 SK 바이오팜  SK바이오랜드  SK 바이오사이언스 SK 케미칼 등이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코로나 백신 기대주 모더나 주가. SK그룹의 제약바이오 주로는 SK 바이오팜 SK바이오랜드 SK 바이오사이언스 SK 케미칼 등이 있다.
100% 항체형성'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이 한국에서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22ㅇ리 뉴욕증시와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와 아스트라제네카는 CMO 계약을 맺고 백신후보물질 'AZD1222'를 경북 안동에서 생산하기로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김상표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대표 그리고 안재용 SK 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코로나19 백신 글로벌 공급 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SK케미칼의 자회사인 백신 전문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19(COVID-19) 백신 ‘AZD1222’을 국내에서 생산한다.

AZD1222는 세계에서 임상 개발 속도가 가장 빠른 코로나19 백신으로 꼽힌다. 8000명을 대상으로 임상 3상이 진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을 담당하게 된 만큼 백신 개발이 성공하면 국내 백신 확보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SK그룹의 제약바이오 주로는 SK 바이오팜 SK바이오랜드 SK 바이오사이언스 SK 케미칼 등이 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향한 전세계 제약사들의 경쟁은 뜨겁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현재 세계 각국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 백신 관련 임상시험은 23개에 이른다. 임상 전 단계에 있는 백신 후보물질도 150여개를 넘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스트라제네카를 비롯해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앤테크(RNA 백신) △중국 칸시노바이로직스-군 연구소(불활성 백신) △미국 모더나(RNA 백신)가 ‘코로나19 백신 1호’를 놓고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

국내에서도 여러 제약바이오 업체들이 코로나19 백신 개발 의지를 밝힌 가운데 실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제넥신과 메디톡스 2곳이 앞서가고 있다. 메디톡스는 호주 백신 개발 기업 ‘박신’과 손을 잡고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단백질 백신 ‘코박스19(COVAX-19)’에 대한 임상 1상을 시작했다.

미국에서는 모더나 백신이 임상을 하고 있다.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이 오는 11월 미국 대선 이전에 완제품 생산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임상 실험에서 45명 전원 항체가 형성됐다.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모더나는 7월27일 최종 마지막 단계인 임상3상에 돌입한다 모더나는 그러나 지난 5월 학술지 발표를 통한 외부 전문가 검증(peer review)을 거치지 않고 중간 임상 결과를 성급하게 공개해 ‘주가 띄우기’라거나 ‘사기’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뉴욕증시 일부에서는 이번에도 "주가 조작 뻥튀기" 일 수 있다는 시각으로 모더나 코로나 백신을 바라고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모더나 백신의 초기 임상 결과가 긍정적이긴 하지만 백신 효능을 제대로 정확하게 평가하려면 추가로 진행될 3상 임상 결과를 더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또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중국 칸시노는 면역반응 유도 성공과 중화항체·T세포 형성 등 주요 성과를 최근 잇달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른바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으로 코로나 백신 과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올인하고 있다.
코로나 치료제에서는 GC녹십자가 앞서가고 있다. 임상 1상이 면제된 상황이어서 신청과 승인 등의 절차만 마치면 신속한 임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임상시험에서 환자의 회복 기간을 31% 단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 세계에서 공식적인 코로나19 치료제로 자리 잡고 있는 모양새다.

다음은 코스피 코스닥 상장된 제약바이오 주 리스트

= 녹십자 웰빙 한국유니온제약 오스코텍 ,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동국제약 ,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에스텍파마 한독, 로고스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오스테오닉 빅텍셀트리온제약 , 한국비엔씨 , 멕아이씨에스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렉스 나이벡 유앤아이 , 루트로닉 유유제약알리코제약, 강스템 바이오 텍인트론바이오 , 경보제약 대원제약 녹십자엠에스 보령제약 메디톡스 대웅제약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