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랜차이즈 진출 화상 설명회 및 상담회 참관기

공유
0

프랜차이즈 진출 화상 설명회 및 상담회 참관기

-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과 말레이시아 바이어, 온라인에서 만나 사업 설명회 및 비즈니스 미팅 진행 -
- 말레이시아 진출을 위해 할랄 인증 취득 및 관련 법령 숙지 등 사전 준비 필요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은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및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여 다른 주요 무역관과 함께 7월 10일 화상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13일부터 17일까지 한주간 화상 행사를 개최했다. 사전설명회에서는 국내기업 3개사가 바이어를 대상으로 사업전략과 진출전략 발표를 진행했으며, 13일부터 17일까지는 우리기업 11개사가 말레이시아 바이어들과 화상상담회 자리를 가졌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바이어들과 오프라인 행사 진행이 어려워 온라인으로 기획된 이번 행사는 화상사업설명회 및 화상상담회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다.

우리 기업의 사업설명회 장면
center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캡처

  • 화상사업설명회
    화상사업설명회의 경우 ㈜아딸, ㈜푸드죤과 ㈜놀부가 설명회에 참여했으며 바이어들에게 기업 소개와 함께 향후 해외진출에 대한 전략과 포부를 전했다. 해외기업들은 기대를 갖고 행사에 참여해,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과 많은 질문을 주고 받으며 큰 관심을 표명했다.

  • 화상상담회
화상 상담회에는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아딸, ㈜푸트죤, ㈜놀부 외에도 GPM, Lotte GRS, (주)노랑푸드, ㈜코릴라에프앤디, ㈜얌샘과 ㈜유진바이오텍, 앤켓, 알볼로에프앤씨가 참여하여 여러 말레이시아 기업들과 화상상담회를 진행하였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 양국 기업들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됐으며, 향후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파트너들을 만나는 자리로 삼았다. 화상상담회에서도 많은 질문들을 서로 주고받으며 시장에 관해 생생한 정보를 얻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기업의 사업 설명회 장면
center
center

자료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캡처

이번 화상설명회와 상담회에서 우리 프랜차이즈 기업과 말레이시아 바이어는 상호 간 큰 관심을 보이며 대화를 활발하게 주고 받았다. 그 중 공통적으로 궁금해 하는 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다.

Q1. 현재 한국기업들은 한국을 제외한 해외에 프랜차이즈가 있나요?

참여한 모든 기업은 해외에서 사업장을 보유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 코로나19 발발 후 많은 프로젝트들이 잠시 중단됐지만, 각 국가의 상황에 맞춰서 다시 재개할 예정입니다.

Q2. 말레이시아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출 시 알아야 하는 법령은 무엇인가요?

말레이시아의 프랜차이즈는 1999년 10월 8일에 발효된 Franchise Act 1998에 의해 규제 및 육성되므로 Franchise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위 법령에 의거하여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 Master Franchisor/Franchisee: Franchise Act 1998 Section 6 참조
· Foreign Franchisor: Franchise Act 1998 Section 54 참조
· Franchisee to Foreign Franchisor: Franchise Act 1998 Section 55 참조

Q3.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국가여서 HALAL(이하 할랄)이 굉장히 중요한데, 할랄 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경우, 그에 대한 인증 진행 여부는 어떻게 되는가요?

할랄 인증을 받아야 이슬람 국가 진출 시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말레이시아에 공식 인증을 받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바이어가 요청하는 경우 돼지고기 등을 재료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몇몇 기업의 경우 직접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JAKIM)을 받는 곳도 있고, 한국의 KMAF (한국 이슬람교중앙회)에서 할랄 인증을 받은 기업도 있습니다. 물론, 말레이시아에서 제품 판매 시 말레이시아 할랄인증원인 JAKIM을 통해 인증을 받는 것이 유리하지만, 한국 할랄인증원에서 인증을 받는 것보다 인증 절차가 다소 까다로워 인증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에 대한 정보도 부족해 기업들이 모색하는 방법 중 하나로 말레이시아에 있는 현지 파트너가 할랄 인증 취득을 대신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JKAIM 할랄인증 소개와 절차

말레이시아는 정부의 주도로 할랄에 대한 관련 정책과 법규, 인증기관 및 진흥기관, 표준개발등에서 세계 가장 완벽한 할랄환경을 찾추었음. 말레이시아 할랄의 경우 JAKIM이라는 이슬람부흥부 에서 인증을 검사, 감사 및 발행을 하며, 자국 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할랄 인증을 총괄하고있음. JAKIM은 해외 할랄 인증 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임해, 상호 인증 관계에 있는 외국 할랄 인증 기관들이 70여개 있음. 한국의 경우 여러 할랄 단체들과 교류하며 한국이슬람교중앙회(KMFA)에서 발행하는 할랄인증을 상호 인증 관계로 두고있음. 말레이시아 JAKIM 할랄의 경우 인증받는 과정이 굉장히 까다롭고 철저하기 때문에 JAKIM에서 받은 할랄 인증으로 거의 모든 이슬람 국가로의 수출 역시 가능하게 하는 공신력 있는 인증으로 알려져있음. 말레이시아 할랄은 ‘할랄산업 마스터플랜(2008~2020)과 제 11차 경제개발계획(2016~2020)의 주력 산업으로 포함되어 운영중인만큼 정부에서도 많은 참여과 관여를 하고있는 산업임.

· 할랄인증은 JAKIM 웹사이트(http://www.halal.gov.my)를 통해 필요한 제반 서류를 갖춰 온라인으로 신청함
· 인증을 위한 서류에는 재료의 할랄 여부와 입증, 포장재료정보, 제조공정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며 운송까지 할랄인증을 받은 운송수단이 사용되어야 하므로 비무슬림국가가 할랄인증을 받기에는 여러 제약이 있으며 까다로움.

JAKIM의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은 JAKIM 할랄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으며, 한국의 경우에는 여러 할랄단체중 한국이슬람교중앙회(KMFA)를 통해서만 할랄 마크를 부착한채 상품소개 및 수출을 할 수 잇음. 이렇듯 말레이시아 공식 할랄 JAKIM 할랄의 경우 그 인증을 받기가 굉장히 까다로워 국내 기업들이 취득하기에는 제약이 있으므로, 이를 타개하기위해서는 JAKIM 할랄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기업을 통한 합작회사 설립 또는 밸류체인 연결을 하는 방법이 있음.
center

자료: JAKIM 로고와 Halal 인증마크



Q4. 비식품의 경우 수출/수입에 대한 간단한 절차가 어떻게 되는가요?

말레이시아 수입은 구성품의 성분에만 크게 문제가 없으면 어렵지 않습니다. 유해 성분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성분 표를 제출하며, 기타 인증서들을 첨부하여 유관 부서에 등록을 해야만 통관이 가능하며, 이 인증은 1-2년마다 갱신해야 합니다. 또한 각 기업들은 특정 산업에 대한 허가를 받은 License를 소지하고 있는데, 해당 License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속한 산업과 수입 품목이 일치해야만 수입이 가능합니다. 성분표에 문제가 없으면 약 1-2개월안에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제품을 한 회사가 등록하게 되면, 해당 제품은 등록을 한 회사만 수입할 수가 있습니다.

Q5. 말레이시아는 이동제한명령(MCO)중에 많은 프랜차이즈 업계가 타격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반대로 새로운 사업 모델이 생겼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혹시 그런 신사업 모델을 소개해 줄 수 있나요?

말레이시아는 3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 완전한 이동제한명령이 시행되어 사실상 매장들의 운영이 여의치 않았습니다. 그로 인해 꾸준한 성장세에 있었던 Grab, Food Panda 등이 주도하고 있는 음식 배달 시장이 다시 한번 폭발적인 성장을 했죠. 이번 사태로 많은 새로운 배달업체들도 등장했습니다. 또한 모든 가족구성원들이 자택에 머물러 같이 식사를 하다 보니, 배달음식이나 식재료 배달도 4인기준으로 맞춰져서 HMR(Home Meal Replacement)로 많은 대체가 있었습니다.

한국기업 G사와 말레이시아 바이어 C사의 화상미팅
center

자료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캡처

Q6. 이동제한명령(MCO)기간 중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영업중지를 한것으로 알고있는데, 현재 동향은 어떠한가요?

이동제한명령 기간 동안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중지가 되었었지만, 6월 중순을 기점으로 많은 산업분야의 제약이 점점 풀어지고 있습니다. 곧 스포츠 관련된 제약도 조금씩 풀릴거란 내용이 있어, 영화, 놀이동산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역시 곧 좋아질 것 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보복 소비가 차후 어느정도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곧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온라인 웨비나 자료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