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테슬라 모델3 중고차 잔가, 경쟁사 제품 대비 5배 이상 높아

공유
1

[글로벌-Biz 24] 테슬라 모델3 중고차 잔가, 경쟁사 제품 대비 5배 이상 높아

아이씨카즈닷컴이 조사한 주요 전기차 모델의 중고차 잔가. 사진=아이씨카즈닷컴이미지 확대보기
아이씨카즈닷컴이 조사한 주요 전기차 모델의 중고차 잔가. 사진=아이씨카즈닷컴
테슬라를 대표하는 전기차 ‘모델 3’의 중고차 잔가(resale value)가 업계 평균치보다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 테슬라 전기차가 중고차 시장에서도 강세라는 평판을 뒷받침했다.

중고차 잔가(resale value)는 미래 시점의 중고차 거래 가격(유통 가치)을 말한다.
15일(이하 현지시간) 전기차 전문매체 테슬라라티에 따르면 미국의 자동차시장 정보업체 아이씨카즈닷컴(ISeeCars.com)은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최근 3년간 시중에 유통된 차량 690만여대의 감가상각률을 조사한 결과 테슬라 모델 3의 중고차 유통 가치가 경쟁사 전기차에 비해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통상 리스기간 3년이 지난 차량의 평균 감가상각률은 39.1% 수준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의 3년 감가상각률은 평균 52.9%를 기록했으나 테슬라 모델 3의 경우 10.2%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3년 정도의 차령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각상각률은 높은 반면 비교적 최근 사양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테슬라 모델 3의 중고차 잔가가 높은 것은 지난 2017년 생산이 시작된 이래 꾸준히 높은 수요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안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