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인도, 유럽연합과 자유무역 협상 개시…영국과도 별도 협상 용의

공유
0

[글로벌-Biz 24] 인도, 유럽연합과 자유무역 협상 개시…영국과도 별도 협상 용의

피유쉬 고얄 인도 상공부 장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피유쉬 고얄 인도 상공부 장관. 사진=로이터
아시아 3위 경제강국인 인도가 유럽연합(EU)과 자유무역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에 착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인도는 아울러 EU에서 탈퇴 예정인 영국과도 특혜 무역협정 협상을 벌일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피유쉬 고얄 인도 상공부 장관은 전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제회의 ‘인디어 글로벌 위크 2020’에 참여해 “EU 무역위원회와 협상에 들어갔다”면서 “특혜 무역협정 체결을 위해 협상이 시작됐고 궁극적인 목표는 자유무역협정 체결”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EU와 협상이 조기에 결실을 맺기를 기대하고 있고 다양한 현안에 대한 협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도와 EU간 자유무역 협상은 6년간 진행된 끝에 지난 2013년 중단된 바 있다.

로이터는 “인도 정부는 중국이 주도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참여를 거부하는 대신 EU와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통해 수출시장 확대를 모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고얄 장관은 영국과 무역 협정을 맺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인도가 영국 스카치위스키의 최대 소비국에 속한다는 점에서 영국은 인도와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선택은 영국에 달려 있으며 우리는 언제나 대화를 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안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