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종인, "금감원 독립해야"…성일종 "사건 뒷배 의심"

공유
0

김종인, "금감원 독립해야"…성일종 "사건 뒷배 의심"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라임·옵티머스펀드의 대규모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 "독자적인 금융감독 체계와 사전·사후감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통합당 윤창현 의원 주최로 열린 '독점적 금융감독체계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세미나에서 "최근 나타난 금융 사고들을 놓고 보면 금감원이 실제로 무슨 기능을 하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과연 금감원이 독자적으로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운영되고 있느냐"며 "지나치게 금감원에 많이 간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2004년 금감원이 금융위원회에 예속돼 현재 상태로 있는 게 금융감독체계"라며 "감독체계만큼은 최소한 독립해서 독자적인 감독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일종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1조6000억 원 피해를 낳은 라임 사태에 이어 1000억 원대의 옵티머스 사태를 둘러싼 정·관계 로비 사례가 제기된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해외로 도피한 옵티머스 이혁진 전 대표는 2012년 총선 때 민주당 후보로 낙선했고, 그해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의 금융정책 특보로 일했다. 해외 도피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인 임종석 특보와도 밀접한 관계였다"며 "국민은 이 사건의 뒷배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