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브리검영대학 연구진 "오프라인 리더십과 온라인 리더십 다르다"

공유
1

[글로벌-Biz 24] 美 브리검영대학 연구진 "오프라인 리더십과 온라인 리더십 다르다"

center
브리검 영 대학교 매리엇 경영대학원. 사진=브리검 영 대학교
‘오프라인에서 알아주는 리더십과 온라인에서 알아주는 리더십은 많이 다르다.’

얼굴을 마주 보고 일하는 환경에서 요구되는 리더십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급격히 확산된 온라인 작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은 크게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유타주 지역매체 KSL닷컴에 따르면 브리검 영 대학교 연구진이 미국 중서부지역 소재 대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조직행동의 측면에서 연구를 벌인 결과 이같은 결론이 도출됐다고 ‘비즈니스와 심리학 저널(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최근호에 게재한 논문에서 밝혔다.
연구진이 이번에 새롭게 발견한 것은 종래의 지도자상과 개념이 사뭇 다른 ‘신흥 리더(emergent leader)’.

디지털 세계를 배제한 기존 개념의 지도자는 외향적이면서 지적인 사람, 또는 카리스마를 지닌 사람인 경우가 흔하지만 이번 연구 결구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는 두각을 나타낸 지도자는 카리스마보다는 구체적인 목표의 달성을 위해 솔선수범해 행동에 나서는 사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세계에서는 지도자적인 특징을 지녔거나 지도자인척 하는 사람보다는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행등을 실제로 하는 사람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더라는 얘기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브리검 영 대학교 매리엇 경영대학원의 코디 리브스 조교수는 “대면 접촉을 통해 일을 해야하는 오프라인 환경과는 다르게 온라인 기반의 업무 환경에서는 동료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기꺼이 도움을 주는 사람을 지도자로 보는 경향이 강했다”고 밝혔다.


안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