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기재부, 첫 '외화RP 매매' 나서…금융권 보유한 美국채 대상

공유
0

한은-기재부, 첫 '외화RP 매매' 나서…금융권 보유한 美국채 대상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는 30일 환매조건부 외화채권 매매를 통한 외화 유동성 공급 제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은은 현재 환매조건부채권(RP)을 사들여 시중에 원화 유동성을 늘리는데 이 방식을 외화 유동성에도 적용하겠다는 뜻이다.

한은이 직접 외환보유액을 활용해 국내 은행과 보험사, 증권사 등 금융회사가 보유한 외화채권을 경쟁입찰방식 환매조건부로 매입해 미달러화 자금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한은이 RP 방식으로 외화 유동성을 공급하는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은은 시중에 단기자금이 부족하면 RP를 매입해 유동성을 푼다. 지금까지는 원화 유동성 공급에만 했지만 외화 유동성 공급에도 이 방안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한은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이 제도는 한은이 직접 외화보유액을 활용해 국내 은행·보험·증권사 등 금융회사가 보유한 외화채권을 경쟁입찰방식 환매조건부로 매입해 미국 달러화 자금을 공급하는 것이다.

이 경우 외화자금 공급과 동시에 외화채권을 사들이기 때문에 외환보유액 규모에 변동이 없고 한은이 매입 채권을 언제든지 처분할 수 있기 때문에 외환보유액의 가용성에도 제약이 없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매입 대상 증권은 유동성·안정성이 높은 미 국채로 한정하되 필요하면 미국 정부기관채 등 다른 채권으로 확대도 검토된다.

한은은 이를 위해 시스템 구축 등의 후속 조처를 9월 말 이전에 완료할 예정이다. RP 만기는 88일 이내이며 대상은 유동성과 안전성이 높은 미국 국채로 한정하되 필요할 경우 미 정부기관채 등 다른 채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월 말 현재 국내 보험·증권사가 보유한 미 국채와 정부기관채 규모는 232억 달러 수준이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