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동 이커머스시장, 현지 온라인 판매 대행이 떠오른다

공유
0

중동 이커머스시장, 현지 온라인 판매 대행이 떠오른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Revton

중동 시장에는 기존 중동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Soup.com 등과 같은 온라인 판매 플랫폼은 많았으나 현재 중국, 일본 등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특정 브랜드만을 위한 웹사이트 개설, 물류, 마케팅, 현지화 등 A부터 Z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진행해 인력과 시간적 제약을 쉽게 극복하고 외국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판매 대행업은 드문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 중동 내에서도 온라인 판매 대행을 추진하는 현지 사업자가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KOTRA 암만 무역관에서는 중동에서 온라인 판매 대행사업의 선구자인 Revton사와 담당자 미팅을 통해 현지 온라인 판매 대행과 관련된 정보를 국내업체에 공유하고자 한다.

중동 최초 현지 온라인 판매대행사, Revton


2017년 설립된 Revton사는 타 국가 브랜드를 직접 현지 고객에 연결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중동·북아프리카(MENA) 최초의 온라인 판매대행 서비스 사업자이다. 요르단 암만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또한 두바이와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A부터 Z까지 온라인 판매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이다. 한국 업체는 초기 온라인판매 플랫폼 개설 비용(협상 가능), 마케팅 비용(국내업체가 마케팅을 희망할 시), 순이익의 10% 커미션으로 제공 등 3가지 부문에서만 비용 지출이 필요하며 기타 쇼핑몰 개설, 배송, 마케팅, 고객콜 센터 운영 등 전 과정을 Revton사에서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Revton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기술 지원
- 사이트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 지원(웹사이트 개설 등), 이메일·SMS·뉴스레터 솔루션, 중동 지역 온라인 결제 관련 솔루션 등
2) 고객 서비스
- 콜센터 운영, SNS 등을 통한 Live chat 상담 서비스 제공, 인바인드 및 아웃바운드 콜서비스 등
3) 운영 지원
- 2번 영역 전반 관리 실시(세관 및 현지 물류업체 등 전반적인 물류 관리, 현금 결제 시 현금 수령 및 공급자에게 전달 등)




4) 디지털 마케팅
- 각종 온라인 홍보 플랫폼들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제공
- 디지털 홍보 마케팅 비용은 국내업체에서 직접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에 지불(Revton은 비용 수령없이 솔루션만 제공)
5) 현지화 서비스 제공
- UI(사용자인터페이스) 및 웹사이트 현지화(아랍어 및 컨텐츠로 제작)
- 현지 마켓 분석
- 현지 소비 관련 데이터 분석

Revton 업무 영역 도식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Revton

대표적인 Revton의 고객은 Adidas이다. Adidas.ae의 경우 두바이에서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데 Revton사가 콘텐츠의 현지화, 결제 솔루션, 배송, 환불, 콜센터 등 마케팅 및 제품 소싱을 제외한 모든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현지 두바이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Revton사의 성공 사례로 볼 수 있다.

Revton사의 Adidas 서비스 영역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REVTON

현재 Revton사는 중동 내에서 한국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소비재에 관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K-beauty, 의류, 신발 등 한국 브랜드 사업자들의 진출 협업을 희망한다.

잠재력 높은 중동 이커머스 시장


MENA(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의 2018년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580억 달러 규모로 2013년부터(2013년 이커머스 시장규모 270억 달러) 연평균 약 18%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그 성장세가 뚜렷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2013~2018년 중동 이커머스 시장 규모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Aramex, Visa, Paypal, eMarketer

또한 MENA 전체 지역 약 3억5000만 명 중에서 약 60%는 25세 이하인 젊은 층으로 상대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에 노출이 많이 됐던 세대들이기 때문에 앞으로 잠재력이 큰 편이다. 한편, 중동 전체 월 1회 온라인 쇼핑 비중은 약 43%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중동 인구 구성 및 월 1회 온라인 쇼핑 비중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Wamda

한편 중동지역의 정보통신(ICT) 인프라는 꾸준히 발전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이커머스 시장도 활성화에 긍정적인 요소이다. 중동(북아프리카 제외) 지역의 인터넷 보급률은 67.9%로 전 세계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며 GSMA(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연합)는 주요 산유국 중심으로 5G 출시가 임박했고 2025년까지 중동지역 인구 약 5000만 명을 커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프라 확장에 따른 이커미스 시장 잠재력은 더욱 상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사점


중동 이커머스 시장 진출에는 몇 가지 큰 제약 요소가 있었다. 첫 번째, 중동에서 현금결제방식(Cash on Delivery)은 널리 행해지고 있는 결제방식으로 우리 기업들의 진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스템 중 하나이다. 중동은 아직까지는 COD 선호 비율이 전반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두 번째, 중동에 수출하려면 판매 법인을 세워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각 중동 국가들은 현지 법인과의 합작(49% 법인 지분 소유, 51% 현지 협력사(자국민) 소유) 형식을 진행하기 때문에 직접 진출에는 상당한 리스크가 있다.

이런 각종 시스템적인 제약요소를 현지 온라인 판매 대행사에 일임하고 한국 업체는 자신들의 물품만 사이트에 간편히 온라인을 통해 소싱한다면 한국업체들은 보다 더 쉬운 방식으로 성장하는 중동 이커머스 시장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자료: REVTON 인터뷰, WAMDA, PAYPAL, VISA, Emarketer 등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