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경제, 하반기 코로나19 2차 대유행으로 더블딥 예상

공유
0

세계경제, 하반기 코로나19 2차 대유행으로 더블딥 예상

자료=전경련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전경련


세계 경제계는 올 하반기 코로나 2차 대유행에 따른 세계경제 더블딥 우려와 함께 향후 글로벌 무대에서 아시아의 부상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7일 세계 대표 경제단체와 국제기구·경제협의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A.D.(After Disease) 1년, 포스트-코로나 세계 전망'을 내놓았다.

설문에 참여한 국가는 미국, 일본 등 주요 18개국으로 세계 GDP의 54%를 차지한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들 가운데 52%는 올 가을·겨울 코로나 2차 대유행과 이로 인한 2차 락다운을 예상하는 더블딥(W자형) 시나리오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로 인해 2022년 하반기가 되어야 세계경제가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에 대해서는 응답국가의 52%가 마이너스 4% 이하의 역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IMF의 예측인 마이너스 3%보다 비관적으로 나타났다.

국제이동이 제한되고 언택트 경제가 확산되는 현 상황에서 대면 비즈니스가 가능해지는 시점은 내년 이후가 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56%로 나타났다.
하반기 내 국가 간 이동 가능은 24%만이 가능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불확실성이 커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응답도 20%에 달했다.

각국은 코로나19 이후 기존 통상체제의 지각변동을 전망했다.

응답 국가의 약 40%가 북미·유럽이 경기침체에 직면하는 한편, 아시아 국가들이 상대적으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1995년 이후 세계경제질서를 이끌어 온 세계무역기구(WTO) 체제 기반의 기존 통상환경이 파괴되는 역사의 변곡점이 도래했다는 응답도 31.3%를 차지했다.

또 48%는 지역별 경제블록 중심으로 세계무역질서 판도가 재편되면서 결과적으로 WTO를 무력화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WTO를 대체·보완하는 새로운 무역협정기구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는 시각도 20%였다.

응답 국가의 76%는 자국 산업계에서 중간 이상의 리쇼어링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아 코로나 이후 글로벌 가치 사슬의 변화가 더욱 뚜렷해 질 것으로 전망됐다.

코로나19 이후의 고용정책에 대해서는 산업 생태계 재편에 따른 구조조정을 위해 ‘고용 안전망 확충 및 노동 유연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56%를 차지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