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 19 노바백스 백신개발업체 리스트서 제외…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바이오엔테크 존슨앤존슨 지정 이유

공유
0

코로나 19 노바백스 백신개발업체 리스트서 제외…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바이오엔테크 존슨앤존슨 지정 이유


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올해 성배를 들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업체 중 노바맥스(Novavax)가 빠진 것으로 밝혀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미국 야후는 트럼프 행정부가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생산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5개 회사를 선정했다고 6일(현지시간) 전했다. 백악관은 후보로 지명한 기업으로는 모더나(Moderna),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Oxford University, 화이자 바이오엔테크 (Pfizer· BioNTech), 존슨앤존슨(Johnson &Johnson)등이다.

그러나 이중 Novavax(NVAX )가 불행하게 그 목록에서 누락되었다.

백악관은 선택의 배후에 있는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몇 가지 추론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장 분석가인 Mayank Mamtani는 현재까지 생성된 가장 광범위한 전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사 분석할 때 NVAX 백신 후보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면서 WHO 등이 전 세계 과학계에서 자세히 임상데이터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노바백스도(Novavax)는 백신 개발을 위해 3억8천400만 달러 규모의 외부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 회사는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의 임상 1상 및 2상 시험에 이미 착수했음, 지원자를 충원 중이다. 백신 전문 개발업체인 노바백스의 ‘메이트릭스-M’ 항원보강제가 결합된 백신 후보물질로의 기조이다.

그러나 노바백스는 부작용에 대한 위험이 많다는 것이 과학계와 미국 의료 및 제약 정부 기관의 분석이다.
그러나 노바백스의 주가 상승을 매우 높다고 분석한다. Mamtani는 NVAX에 대한 매수를 반복했으며 74달러의 목표 주가를 가지고 있어 내년에 60%의 상승 여력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승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faith82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