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영 존슨 총리 “중국 국가보안법 도입 땐 홍콩 300만 명에 시민권” 초강경 대응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영 존슨 총리 “중국 국가보안법 도입 땐 홍콩 300만 명에 시민권” 초강경 대응

center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사진)가 현지시간 3일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도입할 경우 300만 명에 시민권을 주겠다는 초강경 대응책을 언급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현지시간 3일 자 ‘타임스’지 기고를 통해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국가보안법’을 도입할 경우 홍콩 주민 약 300만 명에 대해 “영국의 시민권 취득에 길을 열겠다”고 밝혔다. 중국을 견제하려는 목적으로 홍콩 정세를 둘러싼 국제적인 대립이 격화할 것 같다.
총리는 기고에서 “영국은 ‘일국양제’ 하에서의 홍콩 번영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인 것을 바란다”라고 강조하고 이어 “중국이 국제사회와 협력해 지금의 홍콩 번영을 가능하게 한 모든 것을 보호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총리에 의하면 1997년에 영국이 주권을 반환한 홍콩에는 ‘영국 해외시민 패스포트(여권)’의 보유자가 약 35만 명 있는 것 외에도 약 250만 명이 신청 자격이 있다. 영국 정부는 국가보안법이 도입되면 이들 300만 명 가까운 홍콩 주민에게 영국 장기 체류를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