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충교육 프로그램 전문기업 VIP LEARNING사 Walter Aguero대표 인터뷰

공유
0

보충교육 프로그램 전문기업 VIP LEARNING사 Walter Aguero대표 인터뷰

-국가봉쇄조치와 함께 시행된 전국 고등교육 휴교령-
-페루 비대면 교육시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로 부상-

보충교육 프로그램 전문기업 VIP LEARNING사 Walter Aguero대표 인터뷰

자료원 : VIP LEARNING PERU

페루는 3월 15일부터 현재까지 국가봉쇄조치가 이어지고 있으며 6월 30일 종료 예정이다. 코로나 발병 이후 주요 조치 중 하나로 페루는 정부는 최초 확진자 발생 이후 일주일 만에 전국적인 고등교육 휴교령을 발표하였으며, 이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장려하기 시작하였다. 추후 정부는 비대면 수업 방식으로 수업을 재개할 계획이다.

전국적 공통 수업 진행을 위해 국공립학교의 경우 초중등생용 수업 “집에서 배운다(Aprendo en Casa)”를 TV와 라디오를 통해 송출하기 시작했다. 사립학교의 경우 수업시간을 단축하는 대신 학비를 감면하며 온라인 수업 지침을 마련했으나, 실제로는 학비 감면을 감행한 학교는 소수이며, 이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학업을 포기할 가능성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사립학교생의 일부는 상대적으로 질적 수준이 낮은 국공립학교로의 전학을 하는 경우들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사립학교, 교육기관 및 대학교에서는 Zoom, Blackboard 등의 유명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이용한 수업을 진행 중이다. 현지의 일부 사립 교육기관은 자체적인 플랫폼 가상교실을 제작하기도 하였으나, 실제 사용에 어려움이 많으며 제대로 갖춰지지 못한 경우들이 많다.

10년 넘게보충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VIP Learning의 창시자 Walter Aguero 전문가가 치열한 경쟁 시장 속에서 겪었던 경험과 이러한 학업 및 전문 분야에서 살아남은 방법 등에 대해 유선인터뷰를 통해 공유했다.

Q1. 교육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추가로 보충교육 프로그램이 무엇을 제공하는가?
A1. 교육의 질 개선은 페루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이다. 국공립 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아직 페루에서는 공교육과 사교육의 격차가 크다. 우리 회사는 각 아동과 청소년 개인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제작하여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우리 프로그램은 독해, 집중력, 지구력, 학습 능력 및 자부심, 리더십, 연설 능력 등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길러주는 워크숍을 통해 기존 교육방식을 보충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학습 성과를 제고시키고 효율적인 공부를 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Q2. 최근 3년간 온라인 교육 시장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A2.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점점 레드오션이 되고 있지만, 매출 기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는 학부모의 사용경험에서 비롯되는 입소문이며, 신규 고객 유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고객 만족이 우리에게는 가장 중요하다.

Q3. 국가봉쇄조치 기간에도 귀사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지속되었고 이에 따른 장애요인들은 무엇이었는지?
A3. 정부 국가봉쇄조치에 따른 휴교령이 명령 되었을 당시 우리 회사 역시 당시에 진행하고 있던 모든 대면 수업을 중단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영어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영국 옥스포드대학의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영어 수업을 시작했으며, 지적 능력 프로그램 역시 수업을 지속하기 위해 조건에 맞는 플랫폼을 찾고 있다.

Q4. 현재의 온라인 교육 사업 확장을 어떤 방향으로 고려하고 있는지?
A4. 상기 언급된 바와 같이, 현재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만 제공하고 있으나, 더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교육용 전자기기 판매를 고려하고 있으며, 이를 사립 교육기관 등에 판매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현재는 이러한 교육용 전자기기의 시장 조사중에 있다.

Q5. 향후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A5. 페루 정부에서 중소기업의 자금 유동성과 경기 재활성화를 위해 시작한 Reactiva Peru 프로그램의 재원을 통해 우리 회사는 새로운 서비스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금이 확보하였다. 단기 계획으로는 지적 능력 프로그램을 온라인 수업화하여 페루 전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래밍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번 4분기에는 준비를 완료하고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6. 코로나와 기업의 미래를 어떻게 연계해서 보고 있는지?
A6. 코로나바이러스가 페루 땅을 밟아 국가봉쇄조치가 시작된 지 약 80일이 채 안되었지만, 모든 국민의 일상적인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의 방식이 극하게 변경될 것이고, 교육의 방식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익숙하던 대면 수업에서 생소한 온라인 수업으로 변화를 겪고 있는 현재에서 새로운 프로그램과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소개하여 페루가 뉴노멀에 빨리 정착할 수 있는 데에 기여하고 싶다.

자료원 : VIP LEARNING PERU 및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