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커머스, VC ‘옐로우독’ 투자조합에 20억 출자

공유
0

카카오커머스, VC ‘옐로우독’ 투자조합에 20억 출자

새로운 시장 기회 발굴하는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 지원 목표
상생 생태계 조성에 일조하고 동반 성장 위한 투자 공헌 지속

카카오커머스, 옐로우독 CI. 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커머스, 옐로우독 CI.
카카오커머스(대표 홍은택)가 중소기업, 벤처기업에 투자해 신성장 동력 발굴과 사회 공헌에 나선다.

카카오커머스는 2일 국내 벤처캐피탈(VC) ‘옐로우독’이 조성한 ‘옐로우독 도약하다 투자조합’ 에 20억원을 출자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하는 중소기업·벤처사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자는 취지로 단행됐다.

해당 펀드는 2일 158억 원 규모로 1차 결성됐으며 향후 3개월 내 최대 200억원까지 증액해 결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는 20억원을 출자하며 1차 결성에 참여했다. 이는 현재까지 본 펀드에 참여한 민간 기업 중 최대 규모다.

‘옐로우독’은 2016년 설립된 국내 1세대 임팩트 벤처캐피탈이다.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해왔고 지금까지 약 25개 기업에 570억원의 투자를 집행했다.

‘옐로우독 도약하다 투자조합’ 펀드는 임팩트 투자 철학 아래, 청년·여성 창업가에게 집중 투자할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특히 ‘SHEconomy(여성이 경제주체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벌이는 경제 부문) 영역’과 밀레니얼 소비자의 가치 지향과 맞물리는 친환경 솔루션, 웰니스·헬스케어 영역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 측은 “유망 스타트업, 벤처기업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통한 상생 생태계 조성, 동반 성장 필요성에 깊이 공감해 이번 투자를 진행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사회 공헌 기회를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커머스는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성장을 도모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지난 해 말, 국내 제조사들의 제품 연구 개발, 재고처리 등 어려운 환경 극복을 돕고자 컨퍼런스를 개최, 비즈니스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 물류관리 등을 포함한 유통 환경 개선과 파트너 상생을 위해 캠페인을 진행, 유통사와의 동반성장에도 주력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 피해 극복을 위해 5억원 상당의 방제 물품을 기부하고 피해 농어촌을 위한 기획전을 진행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