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 인프라 투자로 보는 中 윈난성 현황

공유
0

뉴 인프라 투자로 보는 中 윈난성 현황

- 중국 서남부에 위치한 미래형 친환경 경제발전 권역
- 중앙 정부의 뉴 인프라 정책에 따라 도로 교통, 스마트 시티, 디지털 경제 등에 대대적 투자


중국 서부 내륙에 위치하고 있는 윈난성(云南省)은 쓰촨성, 충칭시, 구이저우성, 티벳자치구와 함께 중국의 서남지역에 속하고 있으며 미얀마, 라오스 및 베트남과 인접한 변경무역이 활성화되어 있는 8개 지급시(地级市), 8개 자치구가 소속되어 있는 행정구역이다.

center
center

자료: 톈치(Tianqi)닷컴 및 청두무역관 가공

전체 인구수는 2019년 기준으로 4,829.5만명이며 이족(彝族), 바이족(白族), 하니족(哈尼族), 타이족(傣族), 쭈앙족(壮族), 먀오족(苗族) 등 중국 내 가장 많은 총 25개 소수민족이 각기 다양한 문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는 지역이다.

또한 2019년 중국 내 GDP 규모가 23,223.75억 위안인 18위로 중국 서남지역의 대성(大省)인 쓰촨성(2019년 중국 내 GDP 규모 6위)에 비해 경제 규모는 뒤처져 있지만 경제 성장 속도는 8.1%를 유지하며 경제 발전의 후발주자로서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전통 산업인 담배, 농업, 광업, 관광업과 더불어 하이테크기술 제조업이 2019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31.1%가 증가하였으며 컴퓨터, 통신 및 기타 전자설비 제조업이 전년 동기 대비 67.0% 증가하는 등 신흥기술도 집중 육성되고 있다.

2019년 윈난성의 수출입 규모는 2,323.67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7.9%가 증가, 중국 내 8위를 차지하였으며 수출 규모는 1,037.16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22.4% 증가하였고, 수입은 1,286.51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4.6% 증가하였다.

대표적인 중점 산업

대표적인 중점 산업으로 바이오 의약, 관광문화, 정보데이터, 신소재, 화훼를 들 수 있으며, 먼저 바이오 의약으로는 윈난성에 중약재 재배 기지가 60개 이상에 달하며 이를 이용한 건강식품과 화장품의 원료가 공급되고 있으며 윈난성의 성도(省都)인 쿤밍(昆明), 리장(丽江)지역을 중심으로 건강식품 클러스터가 구축되어 있으며 중국 내 유명 치약 브랜드인 윈난백약(云南白药) 및 유명 건강식품 브랜드인 모얼농장(摩尔农庄)등 건강상품의 2019년 매출규모는 약 10억 위안(한화 1,600억원)에 달한다.

center

운남백약(云南白药) 치약(좌) 무얼 농장(摩尔农场) 음료수(우)
자료: 바이두백과, 티몰

관광문화 산업으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에 기재된 리장고성(丽江古城)과 쿤밍석림(昆明石林)을 제외하고도 쿤밍디엔츠(昆明滇池), 시슈앙반나(西双版纳)등 약 100개소에 달하는 유명 관광지를 조성하였으며 중국에서 소수민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에 맞게 소수민족 문화의 특화된 관광산업도 활성화할 계획이며 그밖에 다양한 온천 자원을 이용한 건강레저 관광지도 유명하다.

center

자료: 윈난성 정부 홈페이지


정보데이터 산업으로 쿤밍에 위치한 청궁 정보산업단지(呈贡信息产业园区)에서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인터넷, 소프트웨어와 정보기술 서비스 등 관련 산업을 중점 육성하고 있으며, 디엔중(滇中)등 주변의 4개 도시와 함께 지역 정보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귀금속 신소재, 희소금속 신소재, 광전자와 배터리 소재, 화학공업 신소재, 첨단 신소재 등의 신소재산업을 2025년까지 1,400억 위안 규모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고원 특색의 도시현대 농업인 화훼업을 꼽을 수 있다. 쿤밍 더우난(斗南)은 중국에서 가장 큰 화훼거래시장과 유일한 국가급 화훼시장으로 생화의 거래 규모가 중국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현재 1,600여 종의 생화가 거래되고 있으며, 약 1,000톤 이상이 항공, 철도 등 물류망을 통해 전국 80여개의 도시에 배송되며, 일본, 싱가포르,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등 50여 개의 국가와 지역에 수출된다. 쿤밍에는 더우난국제화훼산업단지(斗南国际花卉产业园区)가 운영되고 있으며 2,200여개의 중소형 기업이 입주되어 있고, 매년 화훼 관련 산업의 총 거래 규모는 약 180억 위안에 달한다. 약 600여명에 달하는 윈난성내 한국 교민들 일부도 농장 매입 또는 임대를 통해 종묘 및 화훼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center
center

더우난국제화훼산업단지(斗南国际花卉产业园区)자료: Sohu(搜狐)

성도(省都)인 쿤밍(昆明)의 '188' 중점 산업


쿤밍은 윈난성의 성도(省都)로 2019년 중국의 신 1선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을 제외한 15개 신 1선도시)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려 변경무역과 동남아로 나아가는 관문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특히 '188' 중점산업으로 1개 고원(해발 600-3000미터, 쿤밍은 해발 1895미터) 특색의 도시현대 농업, 8개 공업(화공, 야금, 경공업, 담배, 첨단장비, 바이오, 신소재, 전자정보) , 8개 서비스업(무역 및 물류, 금융, 관광, 문화, 과학기술 및 정보서비스, 부동산, 컨벤션, 건강서비스)을 지정하고 현대화된 산업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휴대폰 하나로 윈난여행'... 쿤밍의 관광 혁명


쿤밍에는 23개의 A급 국가관광지가 있고 리장고성(丽江古城)과 다리고성(大理古城)을 오가는 관광객이 반드시 경유하는 중국 내 유명 관광의 도시다. 쿤밍은 대담하게 '휴대폰 하나로 윈난여행'이라는 관광혁명을 추진하여 스마트 관광산업을 적극 발전시키고 있으며 향후 3년간 5G,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접목시켜 '국제화, 고급화, 특색화, 스마트화'의 관광산업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center

쿤밍시에 위치한 디엔츠(滇池) 호수
자료: Sina(新浪旅游)

윈난성의 뉴 인프라 건설


윈난성 정부는 중국 중앙정부가 2018년말에 제시한 5G인프라, 철도와 교통, 신 에너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산업 네트워크 등 새로운 성장동력 육성정책인 뉴 인프라(新基建)사업과 관련하여 총 1만억 위안 이상의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기존의 도로, 궤도 등의 교통 인프라를 신규 건설하는 동시에 5G, 인공지능, 공업 인터넷, 스마트 시티, 디지털 경제, 교육, 의료 등의 뉴 인프라 사업에 투자하여 쿤밍의 경제 잠재력을 발굴하면서 장기적인 발전전략을 세우고 있다.

쿤밍시의 경우 5G 기지국 건설, 인공지능 인프라, 공업 인터넷 및 사물인터넷 인프라, '스마트+' 산업단지 인프라, 궤도 교통 및 항공 인프라, 물류 정보기술 인프라 등 분야에서 2020년까지 총 400개 이상의 중점 프로젝트에 589.84억 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며 특히 5G 기술을 기반으로 한 VR/AR 실시간 중계, 무인항공기, 수질 모니터링, 스마트 제조, 원격 유지 보수, 안면 인식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는 '5G+스마트의료' 원격진단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응하는 등 뉴 인프라사업에 적극 돌입하고 있다.

또한 2019년 8월 2일에 윈난성 자유무역시범구가 설립되어, 프리미엄 제조, 디지털 경제, 바이오 의약 분야에서 총 300억 위안 투자규모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 5월까지 6개의 외자기업에서 진행한 7개 프로젝트에 4,780만 위안의 투자 장려금을 지급하는 등 외자 유치 및 협력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쿤밍시와 인접하고 있는 취징(曲靖), 홍허(红河), 위시(玉溪) 등 윈난성 내 주요 경제 도시도 성 정부의 적극적인 산업구조 재편의 움직임 아래 기존 산업의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지역경제 인프라의 변화를 단계별로 모색하고 있어 지역별로 지속적인 관심이 주목된다.

center

자료: 청두무역관

center

자료: 두산백과

지금까지 중국 윈난성은 차마고도, 샹그릴라, 리장, 호도협 계곡 등의 관광 키워드로만 인식되던 지역이나, 격년으로 개최되어 동남아 국가가 다수 참여하는 남아시아 박람회, 중국과 동남아로 연결되는 변경무역 등 중국 서남부 경제 무역의 중심으로도 알려진 바 있다.
또한, 온난한 날씨 환경으로 인해 고원 농업이 특화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나, 2000년대에 들어 지속적인 성 정부의 인프라 투자와 외자유치, 관광산업 전문화로 매년 8%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는 미래형 발전도시로 평가되는 지역이기도 이다.

중앙정부의 뉴 인프라 건설 정책으로 윈난성을 비롯한 지방정부의 인프라 업그레이드의 바람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예정이다. 적어도 서남부 내륙만 놓고 본다면 우리 기업들은 현지 기업에 비해 한발 앞선 선진적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1선 대도시보다 중국 서남부의 잠재력에 주목해야 할 이유이다. 그 중 인프라 투자가 한창 진행중인 윈난성 쿤밍시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먹거리를 찾기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심층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윈난성/쿤밍시, 춘성완보-디지털(春城晚报-数字报纸), 바이두 등 관련 홈페이지 및 사이트 참조, KOTRA 청두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