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HCN, 스마트IOT와 맞손...“공동주택도 언택트 시대”

공유
0

현대HCN, 스마트IOT와 맞손...“공동주택도 언택트 시대”

모바일 앱 통한 공동주택 커뮤니티 형성 …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소 역할 구현

center
공동주택 관리 솔루션 '아파트키퍼' 실행 화면. 사진=현대HCN
현대HCN은 공동주택 관리 솔루션 아파트키퍼의 개발사 스마트IOT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 공동주택에 아파트키퍼를 서비스로 주민들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지역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아파트키퍼는 모바일 앱 기반의 공동주택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기존에 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 등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주요 업무들의 처리를 온라인으로 구현한 공동주택 관리 솔루션이다. 공동주택 생활 및 관리에 필수적인 사항들을 '언택트'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공지사항을 온라인으로 게재하고 확인 할 수 있다. 안내 게시판, 엘리베이터 등에 게시물을 부착하던 기존 방식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전달성을 높였다.

주차 관리와 방문 차량 등록도 가능하다. LPR(차량 번호판 인식)을 연동한 공동주택 주차 관제 시스템은 방문객의 불편 해소와 동시에 효율적인 주차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추가된 '우리 지역 정보' 기능은 지역 방송사인 현대HCN의 보도 시스템을 활용하여 주민들에게 가장 빠른 지역 뉴스를 전달하고 지역 상권 홍보 컨텐츠를 제공한다.

재난·재해 발생 시 '아파트키퍼'의 재난 경보 기능과 현대HCN의 긴급 재난 방송을 함께 볼 수 있어 주민들이 빠른 대처를 통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그 밖에 전자투표, 택배 확인, 순찰일지 확인, 전입·전출 공지 등의 기능을 통해 공동주택 행정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현대HCN 관계자는 "최근 '언택트' 문화가 더욱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며 "개인주의 등으로 위축됐던 공동주택 커뮤니티가 오히려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 서비스를 통해 다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