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영칼럼] 변화에 대응하는 주도형 리더

공유
0

[경영칼럼] 변화에 대응하는 주도형 리더

left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
과거와는 전혀 다른 기업환경의 변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대응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닥친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는 언젠가는 잠잠해질 것이고, 그 후 기업들이 완전히 변화된 트렌드에 적응한 후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해야 하는데 경쟁 우위를 계속 유지하려면 기업들이 스스로를 재창조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됐다. 이 상황에서 조직의 책임자들은 변화를 이해하고 그 변화가 자신의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변화의 한 가운데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자신의 업무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불확실하고, 오랜 습관을 깨뜨려야 하고, 새로운 스킬도 익혀야 하고, 책임도 늘고 다양한 의사결정 유형도 늘어나는 등의 스트레스로 다가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도 각양각색이다.

그 유형을 살펴보면 우선 변화에 굴복해버리는 희생자형이 있다. 이들은 처음부터 변화에 저항한다. 왜 이런 일이 또 내게 일어나는 거지? 화를내거나 의기소침해진다. 과거의 방식으로 회귀하고자 한다. 스스로를 고립시킨다. 다음은 비평가형이다. 변화가 성공할 수 없는 이유를 캔다. 이것은 과거에 실패했었어. 이번에도 잘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아 하며 계속 비관적으로 생각한다. 이 변화를 통해 개선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거야 하며 의문을 갖고 파고든다.
다음은 방관자형이다. 이들은 변화에 마지못해 합류한다. 내가 무시해버리면 변화도 그냥 지나쳐 가겠지, 다른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하고 주도할 때까지 기다린다. 안전하다는 것이 확실해질 때까지는 뛰어들지 말아야지. 나보다 경험 많은 사람들이 길을 닦을 때까지 기다려야지 하며 뒤로 물러나 있다.

마지막으로 주도자형이 있다. 이들은 부정적 반응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본다. 이 변화는 일을 다른방식으로 처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변화 뒤에 숨어있는 원인을 밝혀낸다. 변화를 수용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유용하고 가치 있는 방법들은 찾아본다. '나는 많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 하는 자세로 개선할 기회를 찾으며 변화의 영향권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협력 관계를 형성한다. 먼저 변화 및 그 변화의 이유에 대해 알려준다.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질만한 질문과 장애물을 미리 예상해보고, 그것들이 어떤 식으로 나타날 것인지를 파악해본다. 변화의 영향을 받게 될 사람들의 얘기를 경청하고, 변화를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여러분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면,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소문이 떠돌기 전에 정보를 알려 주도록 한다. 또한 어떻게 해야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수 있는지에 대한 공동의 비전을 제시한다.

변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성공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변화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공동의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협력하여 최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야 한다. 변화의 주도자가 된다고 해서 항상 긍정적인 측면만 봐야 하는 것은 아니다.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곳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변화의 결과에 포커스를 둬야 한다. 변화에 대해 불안해하는 이유는 변화에 수반되는 장애로 인해 앞을 볼 수 없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변화를 겪는 동안에는 모든 사람들이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실수를 극복하고 이를 사례로 이용하라. 성공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오직 실수를 통해서 찾아진다. 변화와 더불어 변화해야 한다. 새로운 흐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스킬이 필요하다. 매일 매일 계속해서 배워라.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안목과 통찰력과 해결책, 행동양식 등을 얻을 수 있다. 조직과 회사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들을 항상 주목하고 융통성을 가져야 한다.


이긍호 플랜비디자인 리더십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