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W협회 "재택‧원격 근무‧교육 솔루션정보 한 곳서 확인하세요"

공유
1

SW협회 "재택‧원격 근무‧교육 솔루션정보 한 곳서 확인하세요"

과기부와 140여개 솔루션 모아 웹사이트서 소개…분야·기능‧유무료별 검색 기능 제공

한국SW협회 웹페이지 내 원격교육솔루션 검색창. 출처=한국SW협회 웹페이지 갈무리이미지 확대보기
한국SW협회 웹페이지 내 원격교육솔루션 검색창. 출처=한국SW협회 웹페이지 갈무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재택‧원격 근무‧교육 솔루션 제품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재택·원격근무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기업과 학교현장에서는 적합한 솔루션 기능과 비용 등에 대한 정보 취득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한국정보화진흥원 등과 협력해 수요기관이 재택‧원격근무와 교육 관련 솔루션을 손쉽게 비교‧선택할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을 준비했다.

이 웹사이트는 솔루션 기능·가격‧매뉴얼, 기업 등 소개, 조건별 검색, 솔루션기업의 웹사이트 연계 기능 등을 제공한다.

웹사이트는 약 130개 기업의 140여개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기업‧학교 등 수요기관은 분야별(화상회의‧강의, 협업툴‧학습도구 등), 도입 방식별(구축형, 서비스형), 유‧무료별 등 조건을 선택하여 필요한 솔루션을 선별하여 검색할 수 있다. 검색된 솔루션에 대해서는 제작기업의 전화번호와 기업 웹사이트로 접속 연계 제공 등으로 추가적인 상세 정보 취득을 지원한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문의사항 대응을 위한 고객 상담전화를 운영한다"면서 "솔루션 제작기업의 웹사이트 참여 요청과 개선사항 등을 신속히 처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ICT‧제조업‧소상공인‧교육 관련 협‧단체와 유관기관들은 이 웹사이트를 회원사와 기업‧학교 등에 알리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13개 SW단체와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콜센터 관련 협회) 등은 회원사에 솔루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인 ‘학교온(On)’과 유튜브 채널인 ‘원격교육 따라하기’에 원격교육 솔루션을 소개하고, 학교별 원격교육 전담자 ‘1만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국내 솔루션이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또한, 소프트웨어중심대학(40개교), 초·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2011개교), 소프트웨어 마이스터고(3개교) 등에도 국내 우수 솔루션을 소개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날 서울 중앙우체국에서 장석영 제2차관 주재로 ICT‧제조업‧소상공인‧교육 관련 협‧단체, 콜센터 관련 협회, 유관‧산하기관 관계자와 영상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국내 재택‧원격 근무, 교육 솔루션은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고 일부 기업은 해외 시장을 활발히 개척하고 있다”면서 “기업과 학교현장에서 국내 솔루션이 활용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안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과기정통부는 향후에도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고 해외진출 지원 기관과도 연계해 국내 솔루션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