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카드, 얼굴인식 결제 'Face Pay' 국내 최초 상용화

공유
2

신한카드, 얼굴인식 결제 'Face Pay' 국내 최초 상용화

한양대 학생이 학생식당에서 주문한 음식을 신한 페이스페이로 결제하고 있다. 사진=신한카드이미지 확대보기
한양대 학생이 학생식당에서 주문한 음식을 신한 페이스페이로 결제하고 있다.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얼굴인식 결제인 ‘신한 Face Pay’(페이스페이) 서비스를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상용화한다고 9일 밝혔다.

신한 페이스페이는 얼굴을 결제에 이용하는 서비스다. 페이스페이를 통해 중국 등이 주도하고 있는 안면인식 시장 경쟁에 한국도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됐다.
얼굴 인식을 위한 AI알고리즘과 생체정보 보호를 위한 각종 암복호화 기술 등 고도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집약된 페이스페이는 서비스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되기도 했다.

페이스페이는 얼굴 등록이 가능한 은행에서 카드와 얼굴 정보를 1회 등록 후, 페이스페이 가맹점에서 얼굴 인식만으로 결제를 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얼굴의 특징점을 디지털 정보로 추출해 AI알고리즘을 통해 본인을 확인하는 안면인식 기술이 활용됐다.

신한카드는 한양대학교 내 신한은행 한양대 지점과 한양여대 출장소에 신한 페이스페이 등록 인프라를 설치하고, 교내 식당과 CU편의점 등 대학가를 중심으로 16곳에 결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한카드는 앞으로 결제 인프라 고도화 등 기술 개선 작업과 동시에 신한 페이스페이의 이용처를 늘려나가 얼굴인식 결제시장을 선도하고 기술 노하우를 축적해 나갈 계획이다. 또 유통업체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새로운 결제 환경 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할 방침이다.

유태현 신한카드 디지털퍼스트본부장은 “얼굴인식 결제는 페이먼트 혁신의 종착지”라며 “신한 페이스페이는 얼굴이 지갑이 되는 결제 환경 변화의 시작으로 결제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미래 결제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