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반기 삼성그룹 공채, 19개사 34개 부문 신입·인턴 모집

공유
0

상반기 삼성그룹 공채, 19개사 34개 부문 신입·인턴 모집

center
자료=인크루트


삼성그룹의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가 윤곽을 드러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지난 6일 삼성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전자·삼성전기·삼성SDS·삼성SDI·삼성디스플레이 등 전자계열 5개 회사의 채용 소식을 알렸다.

종전에는 사흘에 걸쳐 계열회사별 원서접수를 했지만 당초 전망과 달리 7일 삼성생명·삼성증권 그리고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제일기획·에스원 등 14개 회사의 신입 및 인턴 공고가 추가로 업로드됐다.

이로써 삼성그룹의 2020 상반기 신입공채 윤곽이 정해졌다.

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삼성SDI·삼성SDS·삼성전기·삼성생명·삼성증권·삼성중공업·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상사)·호텔신라·제일기획·에스원·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웰스토리·삼성전자판매 등 17개사에서 21개 부문에 걸쳐 3급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것이다.

지원자격은 2020년 8월 이전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다.

3급 신입사원과 함께 인턴 모집도 시작됐다.

삼성전자·삼성SDI·삼성전기·삼성생명·삼성자산운용·삼성엔지니어링·삼성물산(상사)·삼성물산(리조트)·제일기획·에스원·삼성서울병원·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 등 12개사, 13개 부문에서 대학생 인턴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2020년 12월~ 2021년 8월 졸업 예정인 재학생으로 2020년 7~8월 인턴 실습이 가능해야 한다.

전형은 올해도 삼성전자와 삼성SDS 두 곳에서 모집한다.

계열사별 모집부문은 삼성전자가 3급 신입사원·SCSA·해외전형·대학생 인턴 등 4개 부문으로 가장 많다.

이어서 삼성바이오에피스(3급 신입사원·대학생 인턴·해외전형)와 삼성물산(3급 신입사원·대학생 인턴(상사·리조트)이 각 3개 부문에서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모집기업과 모집부문 등이 다소 줄었다는 점이다.

5개 금융계열회사 중 신입을 뽑는 곳은 삼성생명과 삼성증권뿐이다.

삼성자산운용은 인턴을 뽑고, 삼성카드와 삼성화재는 신입 및 인턴 선발 모두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삼성카드는 상반기에는 인턴사원을, 하반기에는 신입사원을 모집해왔지만 올 상반기에는 채용기업 리스트에서 빠졌다.

삼성물산의 경우 모집부문이 줄었다.

기존 상사·건설·리조트·패션 4개 부문에서 신입 모집을 한 것과 달리 올해는 상사 부문에서만 신입 및 인턴사원을, 리조트 부문에서는 인턴사원만 뽑는다.

원서접수 기간도 단축됐다.

지난해에는 3월 11일 원서접수를 시작, 19일 일괄 마감해 전자계열회사 기준 서류접수 기간은 9일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전자계열회사는 8일, 기타계열회사는 7일로 줄었다.

그룹 채용 일등 공신은 삼성전자로 전체 채용의 절반 이상을 이끄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년 공채 때마다 가장 많은 채용을 견인한 부문인 만큼 올 상반기 채용규모에도 관심이 쏠린다.

상반기 삼성전자 신입사원 모집부문은 CE/IM부문 및 DS부문으로 구분된다.

각 모집직무는 CE/IM부문의 경우 회로개발, SW개발, 기구개발, 품질서비스/생산기술, 마케팅/해외영업, 국내영업, 구매/재무이며 DS부문은 회로설계/신호 및 시스템설계/평가 및 분석, 반도체 공정설계, 반도체 공정기술, 패키지개발/기구개발/SW개발, CAE시뮬레이션/설비기술/인프라기술, 생산관리/환경안전, 영업마케팅, 재무/경영지원(일반)/인사다.

한편, 삼성그룹의 자기소개서는 취미∙ 특기∙존경인물 및 공통 항목 그리고 직무별 항목으로 구분된다.

공통 항목은 ‘Essay 1.(모집기업)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Essay 2.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 속 가상인물도 가능)

Essay 3.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이다.

그리고 ‘본인이 수행했던 프로젝트∙과제 중 수치적 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삼성전자 CE/IM 재무 부문),

‘실험/과제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당 과제를 기술적으로 개선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삼성전자 CE/IM 품질서비스 부문) 등 지원 부문에 따른 별도 항목 작성이 요구된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