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워런 버핏 "장기 투자"…변함없는 증시 성공요령

공유
1

[글로벌-Biz 24] 워런 버핏 "장기 투자"…변함없는 증시 성공요령

center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 중 한 명인 워렌 버핏이 CNBC 모닝쇼 '스쿼크박스(Squawk Box)'에 출연해 간단한 주식투자 팁을 공개했다. 사진=로이터
90조 원이 넘는 재산을 보유한 '투자의 귀재' 버크셔 해서웨이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 워렌 버핏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간단한 팁과 요령을 밝혔다.

미국의 재계 거물, 투자자, 자선가로도 알려진 그는 최근 미국 경제 매체 CNBC 모닝쇼 '스쿼크박스(Squawk Box)'에 출연해 주식투자에 성공하는 첫번째 팁은 장기적으로 꾸준히 주식을 사는 것이라고 밝혔다.

버핏 회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판단한 기업 주식을 구매 후 장기 보유하는 '가치 투자자'로 "춤을 추며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라스베이거스로 향해야 한다"며 "미국의 수많은 견고한 사업체를 결정한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구매한다면 기본적으로 손해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장기투자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장기간에 걸쳐 시장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알고 있다며 안정적인 사업체의 주식은 반드시 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하루나 일주일, 한 달, 1년 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서는 구매한 주식들에 대해 알고 있다고 느낀 적도 없고 그것이 중요하다고 느낀 적도 없지만 10년, 20년, 30년 후에는 지금보다 주가가 많이 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두 번째 조언은 다양한 종류의 회사 주식을 사서 투자를 다각화하라는 것이다.

그는 "다양한 그룹을 소유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특정 기업까지 위험을 분산시키고자 하며, 이 달, 다음 달, 그 다음 해, 그 다음 해, 그 다음해, 그 다음해, 그 다음해까지 매수함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위험을 분산시킨다"고 말했다.

버핏 회장은 주식은 일반적으로 채권보다 낫다고 말했다. 2017년 2월 27일 이 같은 주장을 폈을 때 그는 10년 만기 국채를 이날 2.32%의 금리로 시작해 249%로 마감했다.

그는 "돈을 모으면 채권을 살 수 있고, 농장을 살 수도 있고, 부동산과 미국 기업의 일부를 살 수도 있다"며 10년 만기 채권의 40배가 넘는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은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유럽 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