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 충격 이미 글로벌 경기침체 진입”

공유
0

“코로나19 충격 이미 글로벌 경기침체 진입”

IMF 등 경제 관련 주요 국제기구들 비관적 전망 내놔
코로나19 종료 후 반등속도엔 낙관론·신중론 의견 갈려

크리스탈이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크리스탈이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사진=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세계가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는 경제 관련 주요 국제기구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국제통화기금(IMF) 이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27일(현지시간) 코로나19로 인해 세계가 경기침체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전망이나 우려를 넘어 아예 경기침체를 기정사실화 한 것이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온라인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가 경기침체에 진입한 것은 분명하다"며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만큼 나쁘거나 더 나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호베르투 아제베두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은 지난 25일 "경기 침체와 실업이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더 심각할 것이라는 전망이 최근 나오고 있다"며 "세계 무역도 매우 급격한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26일 언론 인터뷰에서 '우리가 이미 경기침체에 들어갔다고 보느냐 아니면 불가피할 것이라고 보느냐'고 하자 "아마 경기침체에 들어간 것 같다"고 대답했다.

경기침체의 현실화는 국가별로 발표되는 지표로도 확인된다. 미 노동부는 3월 셋째 주(15~21일) 실업수당 신청 건수가 328만3000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1982년 세워진 종전 기록 69만5000건을 뛰어넘는 역대 최대치다.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유로존의 소비자심리 측정 지수는 지난달 -6.6에서 이달 초 -11.6으로 급감했다. 1985년 이후 월간 감소 폭으로는 최대치였다.
27일 발표된 중국의 1~2월 공업이익은 1년 전보다 38.3% 감소해 통계 발표 이후 최악의 감소폭을 기록했다.

코로나19 발병후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처음 발표한 국가인 싱가포르는 작년 동기 대비 2.2% 하락해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를 받은 2009년 이후 최저치였다. 베트남의 외국인 투자는 올 들어 지난 20일까지 작년 동기보다 20.9% 감소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뉴시스

이렇다 보니 경기침체 강도에 대한 전망은 비관론 일색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이날 코로나19 이후 엄격한 봉쇄조치가 이어질 경우 주요 국가의 GDP가 3분의 1가량 영향을 받아 단기적으로 큰 하락을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치를 공개했다.

봉쇄정책이 계속된다면 주요국의 GDP 성장률이 매달 2%포인트씩 떨어지고, 가장 큰 타격을 본 여행업 분야는 최대 70%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전망은 전날 열린 주요20개국(G20)의 화상정상회의 때도 보고됐다.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은 "많은 국가가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라며 "이는 대유행과 계속 싸워야 해 피할 수 없지만, 동시에 가능한 한 빨리 경제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세계경제가 반등하며 회복세로 돌아섰을 때 그 속도를 놓고는 낙관론과 신중론이 교차하는 분위기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미 정부가 빛의 속도로 일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강하게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미국이 마련한 2조2000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이 빨리 실행될수록 경제가 더 빨리 회복할 것이라며 4분기 미국의 5% 성장이 가능하겠냐는 질문에 "물론"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파월 연준 의장은 "통상적 경기침체와는 다르다는 걸 지적하고 싶다"라며 경제 시스템이 아닌 질병에 의한 침체라는 특수성을 상기한 뒤 "바이러스 확산을 꽤 빨리 통제하면 경제활동은 재개될 것이고 우리는 반등이 가능한 한 강력하게 이뤄지게 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경기침체가 얼마나 심각할지에 대해 말할 수 없다면서, 2021년 회복이 예상되지만 이는 각국이 코로나19를 완전히 억제하는데 성공하고 유동성 문제가 지불능력 문제가 되는 것을 막을 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