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트럼프, 일본서 90%이상 조달하는 군용기소재 ‘스펀지티탄’ 수입규제 않기로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트럼프, 일본서 90%이상 조달하는 군용기소재 ‘스펀지티탄’ 수입규제 않기로

center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현지시간 27일 군용기 등에 사용되는 스펀지티탄 수입에 대해 수입 규제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군용기 등에 사용되는 스펀지티탄 수입에 대해 수입규제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스펀지티탄 수입을 조사하던 미 상무부는 수입이 미국 내 제조업체에 피해를 줘 국가안보상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같은 사실은 트럼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서명한 메모를 통해 드러났다. 메모에 따르면 2018년 미국에 수입된 스펀지티탄의 94.4%가 일본에서 수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메모에는 “미국은 일본과 중요한 안전 보장상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라고 되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을 규제할 것이 아니라 긴급 상황 때 스펀지티탄 확보를 위해 일본과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미 상무부의 제안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스펀지티탄 조달 확대와 국내 생산지원을 위한 시책을 강구하라고 국방장관에게 지시했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3월 미국에 수입된 스펀지티타늄이 국가안보상의 위협이 되는지에 대해 통상확대법 232조에 따른 조사를 시작한 바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