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주열 "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코로나 3월 정점 전제"

공유
0

이주열 "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코로나 3월 정점 전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7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1분기 한국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전망했다.
이 총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충격은 다른 감염병보다 클 것"이라며 "실물경제 위축은 벌써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과거 어느 때보다 충격이 클 것이고 그 영향이 1분기에 특히 집중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가장 크게 위축된 것이 소비이고 관광, 음식·숙박, 도소매업 등 서비스업이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며 "1분기에 충격이 상당 부분 집중될 것으로 예상해 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은은 이날 수정 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코로나19가 3월에 정점을 찍은 뒤 사그라드는 것을 가정해 내놓은 전망치다.

이 총재는 "올해 성장률 전망을 2.1%로 하향 조정한 것과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한 것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하지 않고 3월에 정점을 이룬 뒤 점차 진정된다는 전제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 전개에 따라 경제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이날 금리동결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최근 국내수요와 생산활동 위축은 경제적 요인이라기보다는 감염요인에 따른 불안심리의 확산에 주로 기인한 것"이라며 "금리조정보다는 코로나19에 취약한 부문을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미시적 정책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올해 경기반등 전망을 뒷받침했던 반도체 경기 회복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여파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한 반도체 생산 차질이 감지되지 않았다는 판단에서다.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공식화함에 따라 한은도 금리를 내려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정부가 다양한 정책, 재정지원, 미시정책을 시행하거나 준비 중에 있다"며 "한은도 같은 인식으로 오늘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증액해 피해업체를 지원하기로 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어 "금리인하 여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지를 더 엄밀히 살펴보며 결정해 나갈 것"이라며 "물론 이 과정에서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금리 조정의 효과와 부작용도 꼼꼼히 따져보겠다"며 덧붙였다.

제로 금리'를 상정하지 않느냐는 질문에서는 "현재 기준금리 1.25%를 0%까지 인하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작년 7·10월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가 금융시장으로 원활히 파급돼 실물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한편 이 총재는 이날 금통위에서 조동철·신인석 위원이 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해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