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스웨덴 중앙은행, 정부 디지털화폐 'e-크로나' 시범운영 돌입

공유
1

[글로벌-Biz 24] 스웨덴 중앙은행, 정부 디지털화폐 'e-크로나' 시범운영 돌입

릭스방크 "블록체인 활용 1년간 모의시험"...사용율 낮은 현금의 대안화폐 모색

자료=스웨덴 중앙은행 릭스방크(Riksbank)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스웨덴 중앙은행 릭스방크(Riksbank)
스웨덴 중앙은행이 정부공식 디지털화폐 ‘e-크로나(e-krona)’의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로이터 통신은 21일(현지시간) 스웨덴 중앙은행인 릭스방크(Riksbank)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CBDC는 블록체인 기술 등을 활용해 전자 형태로 발행되는 중앙은행 화폐라고 릭스방크는 밝혔다.

릭스방크는 e-크로나 시범운영을 통해 디지털화폐가 스웨덴 일반대중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파악할 계획이다.

e-크로나 시범운영은 내년 2월까지 1년 동안 고립된 시험환경에서 모의실험 형태로 실시될 것이라고 릭스방크는 설명했다. .

로이터는 “릭스방크가 시범운영에 들어가는 e-크로나의 실제발행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면서 “CBDC의 기술문제 검토를 완료하고 오는 2021년 국민여론을 수렴해 발행 여부를 최종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웨덴은 세계에서 현금 사용 의존도가 가장 낮은 나라의 하나로 꼽힌다.

로이터는 “릭스방크의 e-크로나 시범운영은 전 세계에서 현금 사용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에서 세계 중앙은행들의 대응을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ainygem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