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지난해 전 세계 5G 스마트폰 판매량 1위

공유
0

삼성전자, 지난해 전 세계 5G 스마트폰 판매량 1위

카운터포인트 "삼성전자 폭 넓은 5G 폰 포트폴리오로 판매점유율 1위"
2위는 34% 점유율로 화웨이…'V50' 출시한 LG는 점유율 10%로 3위
"지난해 5G폰 점유율, 전체 시장의 1%…올해 4G→5G 전환 빨라질 것"

삼성전자 갤럭시S10 이미지.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 갤럭시S10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2019년 제조업체별 글로벌 5G 스마트폰 판매량. 표=카운터포인트이미지 확대보기
2019년 제조업체별 글로벌 5G 스마트폰 판매량. 표=카운터포인트

삼성전자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이 지난해 전 세계 출시된 5G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발간한 보고서 '마켓 펄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전 세계 5G 스마트폰 판매점유율이 43%를 차지해 5G 시장을 선도했다. 삼성전자 뒤를 이어 화웨이가 판매 점유율 34%로 2위에 올랐다.

강경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중가에서 프리미엄 부문, 그리고 6GH 이하 주파수(sub-6GHz)와 초고주파(mmWave) 모델에 이르기까지 가장 폭넓은 5G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였으며 한국, 미국, 유럽연합(EU),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국가에서 경쟁사를 앞질러 제품을 출시했다"면서 "삼성전자가 5G 스마트폰 첫 주자로 장점을 취할 수 있었던 데에는 통신사, 판매 채널과의 강력한 협업, 자체 반도체 기량, 그리고 넓은 영향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강 연구원은 또 "중국의 5G 확산에 힘입어 저렴한 제품이 쏟아지고 하반기 애플의 5G 아이폰 출시가 예상되는 등 경쟁이 치열해져 올해는 삼성전자에게 더욱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 가운데 5G 스마트폰 판매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1%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과 보조금 지급 등 대형 통신사 역할이 큰 시장인 한국, 미국, 중국이 빠르게 5G를 도입해 5G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020년이 5G 네트워크 출시와 커버리지, 기기 재고 여부 등에 따라 첫 변곡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화웨이는 판매점유율 34%로 2위를 차지했다. 제품 대부분은 중국에서 팔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화웨이는 올해 더욱 공격적으로 움직일 것"이라며 "연말까지 5G 스마트폰 가격을 200달러 이하로 끌어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 미국, EU에서 V50 시리즈를 출시한 LG는 판매점유율 10%로 3위에 올랐다. 뒤를 이어 비보와 샤오미, 오포가 각각 5%, 3%, 2% 점유율로 4·5·6위를 차지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측은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은 올해 4G에서 5G로 전환 속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양의 5G 플래그십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대규모 시장에 적절한 가격대를 확보하기 위해 5G 스마트폰의 평균 판매 가격(ASP) 인하를 계속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