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필리핀 화산+지진 우르르꽝 한국 교민 거주지역 강타, 마닐라 공항 폐쇄

공유
6

[속보] 필리핀 화산+지진 우르르꽝 한국 교민 거주지역 강타, 마닐라 공항 폐쇄

[속보] 필리핀 화산  한국 교민 관광객 아비규환, 마닐라 국제공항 운항전면 중단 이미지 확대보기
[속보] 필리핀 화산 한국 교민 관광객 아비규환, 마닐라 국제공항 운항전면 중단
[속보] 필리핀 화산 한국 교민 관광객 아비규환, 마닐라 국제공항 운항전면 중단

필리핀 화산화산 폭발로 인근 일대가아수라장이다. ,
13일 필리핀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65㎞가량 떨어진 섬에서 화산이 폭발해 주민과 관광객 최소 6000여 명이 대피했다.

필리핀 지진화산연구소(Phivolcs)는 12일 오전 11시경 탈(Taal) 화산에서 우르릉거리는 소리와 진동이 관측되면서 증기가 일어났다.

높이 15㎞에 달하는 테프라 기둥이 형성됐다.

마닐라의 케손시 북쪽에까지 화산재가 떨어졌다. 인근 지역에서는 규모 2.9, 3.9의 진동도 느껴졌다.

이에 따라 연구소는 탈 화산의 경보를 5단계 가운데 4단계로 격상했다. 위험한 수준의 폭발이 몇시간 또는 며칠 안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필리핀 당국은 탈 화산섬을 위험지역으로 선포해 관광객 등의 진입을 금지하했다.
또 마닐라 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전면 중단했다.

필리핀은 적도의 약간 북쪽에 있다. 아시아 대륙 남동쪽의 서태평양에 산재하는 7000여 개의 섬들로 구성된 나라이다. 1565년 에스파냐가 정복하였고, 1898년 독립을 선언하였으나 에스파냐-미국 전쟁으로 미국의 지배를 받았다. 1943년 일본 점령을 거쳐 1945년 미국군이 탈환한 후 독립했다.

종족은 타갈로그인(28.1%), 세부아노인(13.1%), 일로카노족(9%), 비사야족(7.6%)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식명칭은 필리핀공화국(Republic of the Philippines)이다. 필리핀해(海), 셀레베스해, 남중국해의 경계를 이루며 타이완[臺灣]섬과 보르네오섬, 셀레베스섬 사이에 위치 있다.

면적은 30만 400㎢에 달한다.

필리핀은 원래 인도네시아와 마찬가지로 대륙의 일부였으나 화산폭발로 인하여 대륙으로부터 분리되었다.

필리핀 나라이름은 6세기 중엽 파견된 에스파냐 탐험가 빌라로보스(Villalobos)가 당시의 에스파냐 황태자인 필립의 이름을 따서 'Las Islas Filipinas'라고 한 데서 유래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