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이마트, 미국 유기농 슈머마켓 체인 뉴시즌 인수

공유
0

[글로벌-Biz 24] 이마트, 미국 유기농 슈머마켓 체인 뉴시즌 인수

정용진 미국 등 해외진출 승부수 성과 낼지 주목…21개점포에 3800명 종업원 근무

노스 포틀랜드에 위치한 뉴시즌 매장. 이미지 확대보기
노스 포틀랜드에 위치한 뉴시즌 매장.
이마트가 미국 고급식료품체인 뉴시즌마켓((New Seasons Market)을 인수했다. 업계에서는 미국 등 해외시장 개척이라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승부수가 제대로 성과를 낼지 주목하고 있다.

10일(현지시간) 오레곤라이브닷컴 등 미국 현지매체들에 따르면 미국 포틀랜드에 본사를 둔 뉴시즌마켓은 한국 이마트에 사업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유기농 슈퍼마켓 체인 뉴시즌을 인수한 기업은 이마트의 미국계열사인 굿푸드홀딩스(Good Food Holdings)다. 뉴시즌을 관리하는 굿푸드홀딩스는 이마트가 지난해 2억7500만 달러에 인수했다.

뉴시즌은 판매가격을 밝히지 않았지만 뉴시즌 포레스트 호프마스터(Forrest Hoffmaster) 최고경영자(CEO) 가 계속 사업을 맡게 된다고 말했다.

고급식품과 이에 따른 높은 가격으로 잘 알려진 뉴시즌마켓은 또다른 포틀랜드 식품체인 네어처스 프레시 노스웨스트(Nature's Fresh Northwest)가 와일드 오츠 마켓(Wild Oats Market)에 매각된 1999년에 출범했다.

뉴시즌 체인은 지난 20년간 급속하게 성장해 현재 21개점포에 3800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중 18개점포는 포틀랜드지역에 있다. 뉴시즌은 또한 뉴 리프 커뮤니티 마켓(New Leaf Community Markets)라는 브랜드로 운영되는 5개의 캘리포니아 매장을 소유하고 있다.

뉴시즌 자체는 현재 포틀랜드 사모펀드 회사인 엔데버 캐핀탈(Endeavour Capital)과 소액주주인 뉴시즌 창업자이 소유하고 있다.

이마트의 뉴시즌인수는 내년 1월중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했다. 엔데버 캐피탈은 이마트에 매각되기 전 굿푸드홀딩스의 과반수 소유자이기도 했다.
엔데버 캐피탈이 뉴시즌을 매각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모든 식료품점들이 아마존의 고급식료품점 홀 푸드(Whole Foods) 매수 등 전자상거래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는 굿 푸드 홀딩스를 통해 시애틀의 메트로폴리탄 마켓과 브리스톨 농장 및 캘리포니아의 레이지 에이크스 내추럴 마켓(Lazy Acres Natural Market)을 소유하고 있다. 시애틀 지역에 남아있는 뉴시즌 매장은 이마트의 기존 시애틀 매장에 합류된다.

이마트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통해 미국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미 로스앤젤레스(LA)에 ‘PK마켓’ 1호점 출점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내 24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굿푸드 홀딩스’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호프마스터 CEO는 "좋은 음식을 통해 커뮤니티를 구축하겠다는 목적에 따라 굿푸드 홀딩스에 합류하게 됐다"며 "굿푸드 홀딩스와의 파트너십은 2000년 이후 계속돼 왔으며 앞으로도 영양 공급, 환경 관리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