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9 폴란드 Warsaw Textile Expo 전시회 참관기

공유
0

2019 폴란드 Warsaw Textile Expo 전시회 참관기

-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국제 박람회로 다양한 직물산업 선보여 -
- 의류 기업의 활발한 참여로 기업간 트렌드 공유 만남의 장을 선사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9 폴란드 Warsaw textile Expo

개최기간
2019.11.20 ~ 2019.11.22
개최장소
PTAK Warsaw EXPO
홈페이지
https://fasttextile.com/
연혁
2015년부터 매년 1회씩 개최
규모
24,000㎡
참가업체 수
약450개 업체
참관객 수
약 34,000명
전시분야
섬유, 직물, 의류, 섬유기계(다리미, 제작 기계), 악세서리

ㅇ 폴란드 섬유 산업에 관한 주제로 중부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로 자리잡고 있으며 시장의 수요에 걸맞는 전시회로 대형 섬유회사의 CEO의 각종 관련 업체들이 2만 여 명이 꾸준히 참여하고 있음.

ㅇ 전시회 주요 목적은 전시하는 사람의 의류 제조업체들 간의 교류관계를 확립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며 폴란드의 의류 및 섬유 산업을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ㅇ 전시회에서는 또한 섬유산업에서 사용되는 기술과 전문가의 전략을 전담하는 수많은 강연한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었으며 폭넓은 옷감, 직물 등 의류 생산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직접 보고 다양한 업체와 만나서 대화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을 제공함.

ㅇ 주요 참가국은 터키, 리투아니아, 중국, 독일, 영국, 체코, 대만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국가들이 참여 하였음.

ㅇ 전시회 규모는 총 2개의 홀에서 진행되었으며 각 홀마다 특징이 나눠져 있었고, 소비자들이 직접 물건을 사고 볼 수 있는 장소와 바이어들이 서로 비즈니스 미팅을 할 수 있는 장소가 큰 규모로 존재하였음.

전시회장 전경 및 전시장 구성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주요 참가기업

ㅇ All bag
- 현재 textile전시회 방문은 4번째 방문으로 꾸준히 참여하고 있음.
- 2009년에 설립된 회사로,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서 다양한 유형의 상품을 만들어 주는 곳임.
- 100% 면으로 가방 그리고 종이 가방을 판매하는 회사로 폴란드 생산 제품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가방임.
- 영국, 독일에 진출해있는 기업으로 현재 유럽에서 organic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답게 주목을 받고 있었음.

All bag 부스 전경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banaszczyk
- 이번 전시회에 처음 방문하였으며 재봉틀, 재봉실 장비를 판매하고 안에 재봉틀 안의 기계부품 등을 판매하는 회사임.
- 그 중에 전시되어 있는 AGMS 제품이 소개되었는데 그 특징으로는 매우 정밀하고 고품질의 절단 부품을 생산하며 유지 보수 작업은 매우 짧은 시간에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음.

banaszczyk 부스 전경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ALUX
- Bielsko-Biała에서 온 폴란드 제조업체는 의류산업 중에서 스팀발생기가 있는 혹은 없는 테이블을 선보이며 스팀다리미에 관한 다양한 제품을 보여주는 곳 이었음.
- 1991년에 설립된 회사로 호텔 및 의류 업체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며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음.

ALUX 부스 전경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전시회 참가기업 인터뷰

ㅇ wikoria (폴란드, 의류 장식품 판매회사)
Q1. 이번 전시회의 방문은 처음이신가요?
A1. 아니요 이번 전시회의 방문은 4번째 방문입니다.

Q2. 전시회를 꾸준히 방문하고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2. 저희가 이 전시회를 2016년, 2017년 시기에 방문하였을 때 가장 많은 인기와 관심으로 가장 큰 이익을 받았습니다. 그러한 성과를 얻은 후 저희 상품을 이 전시회를 통해 꾸준히 알리고 싶어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Q3. 전시회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A3. 저희 제품을 홍보하여 전시되어 있는 악세서리에 많은 판매와 호응을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옷감 및 직물을 장식할 수 있는 다양한 악세서리를 보여줌으로써 많은 관심과 이목을 받는 것입니다.

Wikoria 부스 전경
center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ZSK (독일, 자수기 기계 판매회사)
Q1. 이번 전시회를 참여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1. 자회사는 독일이 본점이며 폴란드에 지점이 있는 회사입니다. 아시아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한국, 일본, 중국 공장에 물건을 판매하며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전시회를 참여한 이유는 다양한 업체들을 만나보기 위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2. 회사에서 가장 인기가 많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제품이 무엇인가요?
A2. 저희 제품 중에는 RACER 다중 전자파의 기계들에 관심을 많이 가집니다. 이 제품은 공장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제품으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시아시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Q3. 이번 전시회에서 호응은 어떠한 것 같습니까?
A3. 많은 바이어들이 지금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전시회가 열린 첫날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ZSK 부스 전경
center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DOGUS (터키, 옷걸이 판매회사)
Q1. 이번 전시회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A1. 이번 시장을 통해서 유럽시장을 타겟을 두고 있습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에는 이미 중점적으로 타겟을 두고있으며 폴란드 시장을 알아보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2. 타 회사와의 차별성이 무엇인가요?
A2. 2002년에 만들어진 회사로 16년의 기술력을 가지고 만들어 온 회사로 직접 공장을 둔 회사로 만들고 판매하는 곳입니다. 직접 디자인하고 공장에서 만들기 때문에 품질과 디자인에 타회사와 차별성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희는 환경을 보호하는 기술과 방식을 사용하며 생산을 하고 있고, 남은 것 재료들 또한 재활용하며 환경을 생각하고 있기에 이 점 또한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DOGUS 부스 전경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BePure(터키, 옷감회사)
Q1.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1. 유럽 곳곳의 잠재적인 고객을 찾기 위해서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이미 독일, 프랑스에 진출해 있고 12년동안 북부중부 유럽 지역과 꾸준히 해온 경력이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른 시장을 진출해보기 위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2. 이번 전시회는 처음 방문하시는 건가요?
A2. 두번째로 방문하고 있으며 자연친환경적으로 섬유를 생산하며 천연 염료로 염색하는 제품입니다. 자연과 환경에 해가 가지 않도록 생산하는 것에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BePure 부스 전경
center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시사점

ㅇ 섬유분야에 치열한 시장
- 이번 전시회에서 전체 450개 업체 중에서 터키는 64곳, 중국은 107곳의 업체가 참여하였음. 이를 통해 꾸준히 터키와 중국의 업체 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옷감 분야가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많은 업체가 참가하였으며, 많은 시장들이 관심을 가지고 진출을 하고자 하는 업체 혹은 이미 진출되어있는 업체가 많이 존재하였음.

ㅇ 기대되는 관련 기계시장
- 기계류 분야에서는 44개의 업체가 참가하였으며, 첨단 제품을 선보임.
- 고가의 서유럽 제품에 대한 대체재로 가격과 품질을 모두 고려한 아시아 제품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임.

ㅇ 자연을 통해서 얻는 섬유 혹은 자연친환경적인 섬유에 대한 관심도 상승
- 18년도 폴란드 기사에서는 앞으로 21세기에서는 모시, 삼베와 같은 원자재 또한 유망하고 음식 생산 공정에서 낭비된 천연 자원을 사용하는 것에도 관심이 상승하고 있음.
- H&M이 ‘16년도 글로벌 변화상을 수상하여 인공섬유 생산의 셀룰로오스 원료를 오렌지 페기물을 사용한 사례가 있었음.
- GOTS 인증서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유기섬유 표준으로 2006년에 도입된 이후 친환경적으로 만든 섬유일 경우에만 받을 수 있으며, 일반 면이라고 받을 수 없고 신뢰할 수 있는 인증으로 폴란드에서도 기사로 소개되고 있음.

ㅇ 폴란드 현지 섬유산업 트렌드에 맞춰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어 한국 기업은 동 전시회 참가를 통해 폴란드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것을 추천함.


자료원: Warsaw textile Expo 홈페이지, Export Promotion Portal,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