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능] '표준점수·백분위·가중치' 입시용어 무슨 뜻일까?

공유
0

[수능] '표준점수·백분위·가중치' 입시용어 무슨 뜻일까?

표준점수는 수험생이 받은 원점수가 평균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여주는 지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표준점수, 원점수, 백분위, 등급….

다음달 4일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에게 통보되는 수능 성적표에 나오는 용어다. 수험생들은 익히 알고 있는 용어이지만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용어다. 일반 독자를 위해 용어풀이 형식으로 각 용어를 설명한다.
표준점수란 수험생들이 받은 원점수가 평균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영역별·과목별 난이도 차이를 감안해 상대적인 성취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시험이 어려워 전체평균이 낮아지면 표준점수 최고점은 올라가고 그 반대면 내려간다.

원점수가 아닌 표준점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수험생마다 선택 영역이 다르고 영역별 난이도 차이에 따른 유·불리를 보완하기 위해서다.

백분위는 자신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얼마나 있는지를 비율(%)로 나타낸 수치다. 만약 자신의 표준점수가 90점이고 백분위가 80이라면, 90점보다 낮은 표준점수를 받은 수험생들이 전체의 80%라는 뜻이며 즉 자신이 상위 20%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등급은 표준점수를 기반으로 수험생을 1~9등급으로 구분해 표시한다. 상위 4%가 1등급, 4~11%가 2등급이 되며 동점자의 경우 상위 등급으로 기재한다.

전형요소는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를 비롯해 논술, 면접·구술고사, 실기고사, 적성시험 등이 있다.

전형유형은 대입전형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형요소를 중심으로 분류한 것이다. 내신성적 비중이 높으면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 비중이 높으면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등으로 구분한다.
수능 가중치란 수능시험의 4개 영역 중에서 특정 영역 점수에 가중치를 둬 전형 총점에 계산한다. 일반적으로 자연계의 경우는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평가팀장은 "표준점수가 변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정시모집에서 일부 대학들은 표준점수로 지원자를 판단한다"며 "어렵게 출제된 영역의 점수를 잘 받았다면 표준점수를 반영하는 대학을, 다소 쉬웠던 영역의 성적이 우수하다면 백분위를 반영하는 대학을 지원하는 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