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정호 SKT, 유럽에 5G 한수 지도…"이전까지 없었던 가치에 주목하라" 주문

공유
0

박정호 SKT, 유럽에 5G 한수 지도…"이전까지 없었던 가치에 주목하라" 주문

독 ‘5Germany’ 행사에서 유럽 업계의 SKT 5G 관심에 화답
독일 ICT장관·BMW·바스프·ABB그룹 CEO에 5G 노하우 전수
한국발 5G 글로벌 비즈니스 협력 확산·생태계 활성화 기대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지난달 27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5Germany’ 국제 컨퍼런스에서 독일 내 정·재계 인사들에게 5G 혁신 스토리와 노하우를 전수하는 모습. 사진=SKT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지난달 27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5Germany’ 국제 컨퍼런스에서 독일 내 정·재계 인사들에게 5G 혁신 스토리와 노하우를 전수하는 모습. 사진=SKT
“독일차에 5G통신과 인공지능(AI)이 결합된 T맵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탑재하면, 이전까지 없었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한국의 5G 고객들은 증강·가상현실(AR·VR), 클라우드 게임 등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용도를 보이고 있다. 콘텐츠 소비 패턴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박정호 SKT 사장이 최근 독일에서 열린 국제 컨퍼런스에서 독일 내 정·재계 인사들에게 5G 혁신 스토리와 노하우를 전수하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사장은 이와함께 한국에서 추진 중인 SKT의 5G 클러스터 같은 5G 전략 등 한국내 5G 적용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최근 5G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독일 기업·기관들에게 SKT와의 5G 협력을 제안했다.
지난달 27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국제 컨퍼런스인 ‘5Germany’는 독일 교통·인프라부 장관을 비롯 BMW, 도이치텔레콤, 바스프(BASF), ABB그룹 최고경영자(CEO) 등이 모여 5G를 통한 산업 혁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이 자리에서 박 사장은 ‘대한민국이 어떻게 5G 글로벌 리더가 되었는가’라는 주제로 화상 연설을 하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 도전 여정과 5G 기반의 산업 혁신 성과를 발표했다.

SKT는 “이번 연설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이사진을 비롯해 다수의 글로벌 통신사 CEO들을 대상으로 5G 상용화 자문 역할을 해 온 박 사장에게 독일 정·재계가 특별 요청해 성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독일 등 유럽의 산업계가 SK텔레콤의 5G 혁신 솔루션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한 화답으로 자동차 제조,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5G 협력을 제안했다. 특히 제조 현장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5G 인빌딩’ 솔루션을 소개하기도 했다.

박 사장은 “한국 내 독일차 수요가 지난해 약 16만대이며, 이는 한국 수입차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독일차에 5G와 인공지능(AI)가 결합된 T맵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탑재하면 이전까지 없었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아울러 박 사장은 최근 국내에서 추진 중인 SKT의 5G 클러스터 전략을 소개하면서 전국 도심 속 공원에 개장한 ‘AR동물원’을 깜짝 선보였다. ‘5G클러스터’는 전국 곳곳에 초밀집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5G 특구’를 조성해 특구별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권역들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박 사장은 “SKT는 현재 AR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동물 없는 동물원’이라는 기업 캠페인에도 나서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사장은 이어서 “우리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해냈지만, 초기 상황이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 있었다”며 “고객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개선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한 결과, LTE때보다 약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가입자 수가 증가했다. 현재 한국의 5G 가입자 수는 약 3백만 명에 이른다”고 역설했다.

그는 “5G 고객의 월 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40GB로, LTE 대비 약 4배 많은 양”이라면서 “한국의 5G 고객들은 AR·VR, 클라우드 게임 등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용도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 소비 패턴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 사장은 "대한민국이 5G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던 비결로 정부와 5G 생태계 내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강조하면서, 독일 내 다양한 기업들과도 5G 여정을 함께 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독일은 제조 현장에 ICT를 접목해 모든 생산 과정을 최적화시키는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을 추진 중이다. 이처럼 독일이 제조업 경쟁력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는 제조업이 곧 국가 경제 전반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고 고용 창출 등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아울러 유럽 경제를 견인하고 있는 독일 제조업 등 핵심 산업이 최근 부진한 탓도 있다.

이에 최근 독일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은 지금이 5G를 통해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적기라고 판단하고 있다. 유럽 내 다수의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업과 제조기업, 통신사들은 5G 상용화와 5G망 도입에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한 한국을 주목하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 박 사장을 초청, 5G 상용화 레퍼런스와 협업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 것이다.

SKT는 “이번 컨퍼런스에 참석한 유럽의 글로벌 리더들이 대한민국 및 SK텔레콤의 5G 리더십을 인정한 만큼, 이를 계기로 5G 기반 사업 협력이 더욱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다수의 글로벌 기업, 기관들은 한국을 방문하면서 국내 5G 기술을 벤치마킹하는 모습이다. 일례로, 지난 6월에 도이치텔레콤의 팀 회트게스 회장과 임원 50여 명은 한국을 방문해 SKT의 5G 네트워크, 서비스, 혁신 솔루션 등을 둘러보며 5G 비전을 논의한 바 있다. 이 외에도 S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5G, AI, 클라우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현재는 MS와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 중이다. 미국의 최대 지상파 방송사인 싱클레어와는 5G 기반 차세대 미디어 방송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컨퍼런스에 참석한 팀 회트게스 독일 도이치텔레콤 회장은 “SKT가 선도하고 있는 5G를 통한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등 한국 산업 전반의 놀라운 변화 속도가 인상적이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독일 최대 경제신문인 ‘한델스블라트(Handelsblat)’는 박정호 사장의 연설 내용과 함께 한국의 5G 적용사례를 특집기사로 보도했다고 SKT는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