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에 부는 한복(漢服) 열풍, 주변 산업도 함께 성장

공유
0

[글로벌-Biz 24] 중국에 부는 한복(漢服) 열풍, 주변 산업도 함께 성장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에 새로운 전통 한복(汉服) 열풍이 불고 있다. 이에 한복에 어울리는 화장산업, 한복대여산업, 그리고 한복을 입고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스냅촬영산업 등의 주변 산업도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산업경제신문망(中国产经新闻网)에 따르면 중국 한복 시장의 소비자는 200만명 이상이며 그 규모는 100억9000만위안으로 나타났다.
일반 한복의 가격대는 100위안 이하이며 고급 제품은 700~800위안 정도다.

최근 게임, 사극, 영화 및 예능에서 한복이 많이 노출되면서 젊은 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복을 입고 고풍의 여행지에서 쇼트클립을 촬영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고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인 메이퇀(美团)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추석 연휴에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문화관광지 1~3위는 유물유적지, 박물관, 전통마을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전통마을 관련 여행상품은 최대 86%까지 예약률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여러 한복 문화 동호회가 생기면서 한복 애호가들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7년 전세계 중국 한복 문화 사회단체는 약 1300개였으나 2019년 현재까지 2000개 이상으로 증가하여 2년 동안 46% 늘어났다.

이에 따라 한복에 어울리는 화장산업, 한복대여산업, 한복을 입고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스냅촬영산업 등의 주변산업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