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인도네시아, 비행기 설계결함과 유지 보수 실수가 보잉 737맥스 추락 원인

공유
0

[글로벌-Biz 24] 인도네시아, 비행기 설계결함과 유지 보수 실수가 보잉 737맥스 추락 원인

지난 3월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 남동쪽 60km가량 떨어진 비쇼프투 마을 항공기 추락 현장에서 관계자들이 사고기 잔해를 조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3월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 남동쪽 60km가량 떨어진 비쇼프투 마을 항공기 추락 현장에서 관계자들이 사고기 잔해를 조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인도네시아는 보잉 737맥스 추락사고와 관련한 1차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고 비행기의 설계와 품질 관리 실패를 맹비난했다.

인도네시아 사고조사관들이 1차 조사한 결과 비행기 설계 결함과 항공기의 유지 보수 실수가 치명적인 사고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더힐이 2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사고 조사관들에 따르면 사고 항공기에는 운항에 중요한 MCAS라는 자동비행제어 기능이 있는데 이게 잘못 작동해 라이언 에어와 에티오피아 항공이 충돌 사고를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보잉 737맥스는 인도네시아와 에티오피아 등에서 두 번의 추락사고를 일으켜 승객 등 346명이 사망했다. 그러나 1차 조사결과를 토대로 작성하는 인도네시아 보고서의 세부 사항은 변경될 수 있으며 분석이 추가될 수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번 1차 조사 결과가 일단 보고서로 발표되면 인니 정부의 보잉 747맥스 사고에 관한 최초의 공식보고서가 된다.

한편 미국의 규제 기관은 이달 말 보잉에 대해 안전 권고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