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만능찌개장 레시피, 고구마순무침·고구마순볶음 꿀팁

공유
28

알토란 만능찌개장 레시피, 고구마순무침·고구마순볶음 꿀팁

18일 오후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4회에는 임성근 기능장이 만능찌개장 레시피를 공개한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여름 필수 밑반찬으로 들깨가루를 넣어 고소한 풍미가 일품인 고구마순볶음과 겉절이식으로 무쳐 식욕을 돋우는 고구마순무침을 소개한다. 사진=MBN 알토란 영상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18일 오후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4회에는 임성근 기능장이 만능찌개장 레시피를 공개한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여름 필수 밑반찬으로 들깨가루를 넣어 고소한 풍미가 일품인 고구마순볶음과 겉절이식으로 무쳐 식욕을 돋우는 고구마순무침을 소개한다. 사진=MBN 알토란 영상 캡처
만능찌개장 레시피가 공개된다.

18일 오후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4회에는 "한 방이 있는 여름 집밥 백서"를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한다.
제철 밥상 수장 임성근 기능장은 만능찌개장 레시피를 선보인다. 차돌박이를 넣어 고소한 만능찌개장을 활용해 칼칼한 맛이 일품인 순두부찌개 만드는 법을 공개한다.

매일 반찬 코너를 맡은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여름 필수 밑반찬으로 들깨가루를 넣어 고소한 풍미가 일품인 고구마순볶음과 겉절이식으로 무쳐 식욕을 돋우는 고구마순무침을 소개한다.

이날 공개된 만능 찌개장, 고구마순무침, 고구마순볶음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만능 찌개장 레시피


-만능찌개장 재료: 차돌박이 400g, 간장 6 큰 술, 다진 마늘 6 큰 술, 생강즙 1 큰 술, 고추기름 반 컵, 꽃소금 4 큰 술, 후춧가루 반 큰 술, 고운 고춧가루 2컵, 참기름 2 큰 술

<만능찌개장 만드는 법>

1. 차돌박이 400g을 잘게 썰어 기름이 충분히 나올 때까지 센 불에 노릇하게 굽는다.

2. 간장 6 큰 술을 팬 가장자리에 둘러 불 향을 낸 후 다진 마늘 6 큰 술, 생강즙 1 큰 술, 고추기름 반 컵을 넣고 섞는다.

3. 불을 끈 후 꽃소금 4 큰 술, 후춧가루 반 큰 술, 고운 고춧가루 2컵, 참기름 2 큰 술을 넣고 섞는다.

4. 만능찌개장은 식힌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한다.

■ 알토란 순두부찌개 레시피


-순두부찌개 재료: 순두부 1봉지, 양파 반 개, 애호박 반 개, 멸치 육수 1컵 반, 만능찌개장 3 큰 술, 새우젓 반 큰 술, 달걀 1개, 대파 흰 줄기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순두부찌개 만드는 법>

1. 뚝배기에 순두부 1봉지를 5등분을 해서 넣고 손질한 양파 반 개, 애호박 반 개와 멸치 육수 1컵 반 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2. 채소가 익으면 만능찌개장 3 큰 술을 넣고 나머지 간은 새우젓 반 큰 술로 맞춘다.

3. 달걀 1개, 송송 썬 대파 흰 줄기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를 넣는다.

■ 알토란 고구마순무침 레시피


-고구마순무침 재료: 고구마순 800g, 소금 2 큰 술, 고운 고춧가루 4 큰 술, 굵은 고춧가루 2 큰 술, 양파 100g, 당근 100g, 다진 마늘 4 큰 술, 조청 4 큰 술, 깨소금 4 큰 술, 새우젓 국물 4 큰 술, 참기름 2 큰 술, 맛술 3 큰 술, 설탕 1 큰 술, 소금 반 큰 술

<고구마순무침 만드는 법>

1. 껍질 벗긴 고구마순 800g은 끓는 물에 소금 2 큰 술을 넣고 1분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6~7cm 길이로 썬다.

2. 손질한 고구마순에 고운 고춧가루 4 큰 술, 굵은 고춧가루 2 큰 술을 넣고 무친 후 채 썬 양파 100g, 당근 100g을 넣는다.

3. 양념장을 만들어서 고구마순을 무친다. 다진 마늘 4 큰 술, 조청 4 큰 술, 참기름 2 큰 술, 깨소금 4 큰 술, 새우젓 국물 4 큰 술, 맛술 3 큰 술, 설탕 1 큰 술, 소금 반 큰 술을 고구마순에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겉절이식 고구마순무침이 완성된다.

■ 알토란 고구마순볶음 레시피


-고구마순볶음 재료: 고구마순 800g, 들기름 4 큰 술, 당근 150g, 양파 200g, 다진 마늘 3 큰 술, 맛술 3 큰 술, 멸치액젓 4 큰 술, 후춧가루 2 꼬집, 물 2컵, 거피 낸 생들깻가루 9 큰 술, 청양고추 3개

<고구마순볶음 만드는 법>

1. 달구지 않은 마른 팬에 손질한 고구마순 800g과 들기름 4 큰 술을 넣고 무친다.

2. 센 불에 살짝 볶다가 열기가 올라오면 채 썬 당근 150g, 채 썬 양파 200g을 넣고 볶는다.

3. 다진 마늘 3 큰 술, 멸치액젓 4 큰 술, 맛술 3 큰 술, 후춧가루 2 꼬집, 물 2컵, 거피 낸 생들깻가루 9 큰 술을 넣고 볶는다.

4.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반으로 갈라 송송 썬 청양고추 3개를 넣는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