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트럼프 “러시아미사일 구매한 터키에 F-35 매각불가…하지만 대화는 계속”

공유
0

[글로벌-Biz 24] 트럼프 “러시아미사일 구매한 터키에 F-35 매각불가…하지만 대화는 계속”

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16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단과의 회견에서 러시아의 지대공 미사일 ‘S-400’도입을 개시한 터키에 스텔스 전투기 F-35를 매각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다만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의 관계가 좋다는 점을 강조하며, 사태타개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는 태도도 보였다.
트럼프는 이 자리에서 “러시아제 미사일시스템을 도입한 이상 (F-35는)구입할 수 없다. 제조업체로서는 유감스러운 일이다. 많은 생각이 있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터키가 러시아의 지대공미사일을 도입한 것은 오바마 전 정권이 미국의 패트리엇 미사일을 터키에 매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오바마 전 정권을 “공정하지 않았다”며 비판하며 에르도안을 옹호했다. 터키도 미국도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고 지적하고 이어 터키 측과 대응방안을 협의할 자세를 강조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터키는 F-35의 국제 공동개발 단계부터 계획에 참여해 왔으며 100대를 구입할 계획이었다. 트럼프 정부는 러시아의 S-400을 도입할 경우 F-35의 정보가 러시아로 유출될 우려가 있어 F-35의 매각은 중단하겠다고 재차 경고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