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복잡한 전세금보증 가입 절차 모바일로 이렇게 간단하다니

공유
0

복잡한 전세금보증 가입 절차 모바일로 이렇게 간단하다니

카카오페이-주택도시보증공사,모바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구축·활성화 MOU…보증 신청-서류제출-보증료 결제-보증서 한번에

24일 오후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페이 사무실에서 (왼쪽부터)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주택도시보증공사 이재광 사장이 모바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카카오뱅크.이미지 확대보기
24일 오후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페이 사무실에서 (왼쪽부터)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주택도시보증공사 이재광 사장이 모바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카카오뱅크.
지금까지 전세세임자들이 전세금보증에 가입하기 위해 거쳐야 했던 보증 신청-서류제출-보증료 결제-보증서 발급 등의 복잡하고 긴 절차가 카카오페이에서 보다 편리하고 쉽게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페이(대표 류영준)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국내 최초 모바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전세금보증) 서비스 구축에 나선다. '전세금 보증'이란 전세 계약 종료 시 임대인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임대인 대신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는 공익 성격의 보증상품이다.
카카오페이와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지난 24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페이 사무실에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주택도시보증공사 이재광 사장이 참석했다.

기존 전세금보증 신청은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이뤄져왔다. 이번 협약으로 두 회사는 우리나라 최초로 모바일에서 전세금보증 신청과 서류 제출이 가능한 서비스를 구축, 임차인 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

전세금보증 가입절차는 카카오페이를 통해 훨씬 편리해진다. 카카오페이 안에서 일부 조건(전세자금대출 없는 월·전세 거주 명의자)을 확인하고 신청부터 보증서 발급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서류제출 과 정도 팩스나 이메일 대신 스마트폰으로 찍어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또 임차인 보호라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만큼 모든 가입자와 사회배려계층을 위해 보증료를 할인할 계획이다. 향후에도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 마련과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는 “임차인 보호라는 공공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전세금보증 서비스를 카카오페이를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뜻 깊다”면서 “카카오페이는 어려운 금융의 진입 장벽을 낮춰 일상 속에서 마음 놓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힘써 온 만큼, 아직 생소할 수 있는 전세금보증이 활성화되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