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MW, 노키아와 5G 기술협력·공동 해외진출 MOU

공유
0

KMW, 노키아와 5G 기술협력·공동 해외진출 MOU

KMW-노키아 개발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 글로벌 시장 공동공략
세계 첫 5G 상용화 구축 바탕 ‘5G 메이드인 코리아’ 기술력 입증


KMW와 노키아는 핀란드에서 개최되고 있는 한국-핀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5G 기술협력 및 공동해외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왼쪽부터 권평오 KOTRA  사장, 카롤 마틸라 노키아 대관 총괄, 김덕용 케이엠더블유대표(사진=노키아 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KMW와 노키아는 핀란드에서 개최되고 있는 한국-핀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5G 기술협력 및 공동해외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왼쪽부터 권평오 KOTRA 사장, 카롤 마틸라 노키아 대관 총괄, 김덕용 케이엠더블유대표(사진=노키아 코리아)

무선통신 분야 전문 기업인 케이엠더블유(대표 김덕용, 이하 KMW)가 글로벌 5G 통신장비 기업 노키아와 5G 기술협력 및 공동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11일 밝혔다.
KMW는 이 MOU를 통해 노키아와 국내 5G 생태계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은 물론 글로벌 5G통신장비 시장 개척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두 회사는 국내 5G 인프라 구축은 물론, 5G 상용화를 준비 중인 해외 수요에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KMW가 노키아와 공동개발한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Massive MIMO)는 5G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로, 전파를 한 곳으로 집중시켜 신호의 세기를 강화하는 '빔포밍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다수의 안테나를 결합한 다중 입력, 다중 출력 장비이다.
KMW와 노키아가 함께 개발한 대용량 다중 입출력 장치. 두 회사가 공동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사진=노키아 코리아)
KMW와 노키아가 함께 개발한 대용량 다중 입출력 장치. 두 회사가 공동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사진=노키아 코리아)


두 회사는 지난 2016년부터 공동으로 기술개발에 착수하여 지난해 상용화 버전을 출시한 후, 올해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상용화한 국내 이동통신 3사에 장비를 공급한 바 있다.

이번 MOU 교환에 따라 KMW의 해외시장 진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노키아가 이미 공급 계약을 체결한 지역은 물론, 현재 5G 상용화를 모색 중인 국가들에 우선적으로 공동 개발한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를 소개할 예정이다. KMW는 앞으로도 노키아와 함께 계속 제품 최적화와 기술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안태호 노키아코리아 대표는 “그 동안 상호신뢰 속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온 노키아와 KMW가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일궈낸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5G 인프라를 구축하고 앞으로도 계속 5G 생태계 발전을 위해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노키아는 이번 MOU 체결이 양사간 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포괄적인 파트너십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덕용 KMW 대표는 “5G 기술 선도기업인 노키아와 함께 전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5G 상용망을 구축한 데 이어, 우리나라 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MOU를 바탕으로 국내 5G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전세계의 수많은 고객들과 소통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현재 KMW는 핀란드에서 개최 중인 한국-핀란드 비즈니스 포럼에 참가해 현지 이동통신사 및 기관과 기업 관계자들에게 5G 무선장비를 전시 중이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