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볼보자동차 차세대 전기차에 배터리 대규모 공급

공유
0

LG화학, 볼보자동차 차세대 전기차에 배터리 대규모 공급

전세계 상위 20개 자동차 브랜드 중 13개 브랜드에 배터리 공급

LG화학이 전기차(EV) 기업으로 변신을 선언한 볼보자동차그룹에 배터리를 대규모로 공급한다.

LG화학은 볼보차그룹과 '차세대 전기차 프로젝트'에 적용될 리튬이온 배터리 장기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구체적인 공급 규모는 계약상 이유로 밝히지 않았다.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은 모듈형 플랫폼 기반으로 설계되는 볼보와 폴스타의 전기차 차세대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폴스타는 2017년 볼보차그룹이 내놓은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다.

모듈형 플랫폼은 다양한 차량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차체 뼈대로 이를 이용하면 원가 절감과 제품 개발 기간 축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 완성차 업체들이 핵심 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다.

볼보차그룹은 2020년대 초 차세대 중대형 전기차에 적용되는 모듈형 플랫폼 'SPA2(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2)'를 선보일 예정이며 소형차 전용 모듈형 플랫폼으로는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를 적용하고 있다.

볼보차그룹은 올해부터 신차는 전기자동차만 출시해 오는 2025년에는 전체 판매량의 50%를 순수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구상을 지난 2017년 밝혔다. 이에 따라 볼보자동차그룹의 차세대 초대형 프로젝트에 어느 업체 배터리가 적용될 것인가는 전세계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의 최대 관심사였다.

볼보차그룹은 이번 계약과 관련 "LG화학은 전세계 자동차업계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기간에 걸쳐 성공적으로 공급해온 선도업체로 기술 리더십,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볼보의 엄격한 구매 가이드라인을 충족시키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배터리 업계 최초로 파우치형 배터리 '롱셀(Long Cell)' 기술을 개발해 자동차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롱셀(LongCell)'은 배터리 팩 내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고 팩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다. 볼보 측도 이 기술을 높이 평가해 공급업체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LG화학은 미국, 중국, 유럽 3개 지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거점을 구축한 유일한 업체다. 지난 10년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는 210만 대에 이른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2020년 전기차 배터리 매출만 10조 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LG화학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가치 상위 20개 중 메르세데스-벤츠, 폴크스바겐,포드, 볼보, GM,르노,현대차 등 13개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 중이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이번 계약은 1990년대초부터 30여년에 걸쳐 기술 연구개발(R&D)을 비롯해 생산, 품질 등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아 얻어낸 성과"라면서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맞아 압도적인 경쟁력으로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B3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리튬이온 배터리 및 니켈수소 전지)이 올해 228억5400만 달러(27조1300억 원)에서 2022년 399억400만 달러(47조4800억 원)으로 75%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